好學의 健康/健康한 資料

은행의 효능

好學 2009. 11. 15. 23:15

 

은행의 효능

●잘 익은 은행을 하루 10개 정도 먹으면 몸 속에 쌓인 독성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을 지켜준다.

●간놀, 펙틴, 히스티딘, 전분, 단백질, 지방, 당분 등이 많이 들어 있어 폐결핵 환자나 천식 환자가 먹으면 기침이 없어지고 가래를 삭혀서 호흡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한다.

●은행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살균·살충 성분이 있어 갖가지 벌레의 유충, 식물에 기생하는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죽이거나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레시틴과 비타민 D의 모체가 되는 엘고스테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성욕감퇴, 뇌빈혈, 신경쇠약, 전신피로 등에 효능이 있다.

●은행 열매는 외종피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며 일종의 옻 오르는 현상인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야뇨증이 있는 아이에게 2∼3개월 먹이면 90% 이상 치료된다. 또 염증을 삭히는 기능이 있어 피부염 치료제로도 많이 쓰인다.

●민간에서는 강장, 강정의 효과가 있다고 해 특별한 증상 없이 평소 하루 4∼6알씩 먹기도 한다.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향상되고 나이 들면서 발생하는 뇌기능 퇴화현상을 치료하는 데 좋다.

질환에 따른 은행의 활용법

●야뇨증
소금을 쳐서 프라이팬에 볶거나 불에 직접 구워 잠들기 3∼4시간 전에 먹으면 증세가 가벼울 경우 며칠 안에 완치된다.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 사람에게도 좋다.

●폐, 기관지, 해수(기침), 천식
볶아서 껍질을 깐 은행 두 근과 호두 속살 두 근을 살짝 찧어 밥물이 잦아들 때쯤 밥 위에 얹어 푹 쪄낸다. 이를 짜내면 은행호두기름이 되는데,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해수, 천식 등에 더없이 좋은 효과를 낸다. 소나 돼지 혓바닥을 삶아 죽염을 섞은 은행호두기름에 찍어 먹어도 좋다.

●남녀 생식기병, 음부악취
불에 볶은 후 껍질을 벗겨 찧은 은행을 삶아 우러난 물을 마시거나 죽으로 쑤어 먹으면 남녀 생식기 병에 좋다. 특히 여성의 음부에 악취가 날 때 효과적이다.

●여성 대하증
계란에 구멍을 내어 은행 두개를 밀어넣고 찐 것을 하루 세개씩 닷새만 먹으면 여성의 대하증이 말끔히 치유된다. 또 불에 볶아 껍질 벗긴 은행을 찧어 콩과 함께 삶아 먹어도 좋다.

●방광염, 조루증
날 은행을 껍질 벗겨 설탕물에 달여 먹으면 신장, 방광이 튼튼해지며, 술에 삶아 먹으면 조루증이 낫는다.

●피부병
은행을 갈아서 붙이면 모든 종기가 수그러들고 피부병, 두드러기, 튼살에도 효과적이다.


주의하세요

맛이 달고 성질이 찬 은행에는 맹독성 청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날로 먹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현기증, 구토, 설사 등의 중독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는 감초 달인 물이나 돌미나리즙, 녹두생즙을 마시면 바로 해독된다. 그러므로 은행은 불에 구워 천연소금이나 죽염 가루에 찍어 먹어야 약효가 높다. 또한 은행은 익힌 것과 날것에 따라 효능의 차이가 있는데, 익힌 것은 따뜻하게 하고 돋우며 거두어들이는 작용이 있는 반면, 날것은 삭히고 제거하고 죽이며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다. 즉 날로 먹으면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어 방광염, 요도염 치료에 효과가 있지만 굽거나 익혀 먹으면 소변을 막는 정반대의 효과가 나타난다.

플러스정보

은행보다 더 좋은 은행잎

-예로부터 은행잎은 심장을 돕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폐를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등의 효능이 입증되어 가슴앓이, 가래 및 천식, 설사, 백태, 상피증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널리 쓰여 왔다.

-은행잎 속에 든 징코라이드 A, B, C와 진놀, 프라보놀 등은 말초혈관 장애, 노인성 치매 등을 치료,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현대의학에서 비상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책갈피에 은행잎을 끼워두는 이유는 뭘까? 은행잎의 강한 살균작용 때문에 곰팡이와 좀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은행잎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냄새를 제거하고, 헝겊에 싸서 집안 구석진 곳에 두면 바퀴벌레 등 해충을 없앨 수 있다.

-은행잎에는 인체의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막을 보호하며 혈관질환 개선, 혈압강하작용 등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혈액순환 개선, 혈전 제거, 혈액노화 예방 등을 해주는 징코플라톤, 피부노화 억제나 건성피부를 보호해주는 징케틴, 얼굴의 잔주름을 막아주는 터페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다. 보통 가정에서는 은행잎 차, 은행잎 술, 은행잎 수프, 은행잎 율무죽 등으로 섭취한다

 


'好學의 健康 > 健康한 資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의 효능   (0) 2009.11.15
비파나무의 효능   (0) 2009.11.15
호두의 효능  (0) 2009.11.15
감의효능  (0) 2009.11.15
매실의 효능  (0) 200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