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조직신학組織神學]

선교사가 중도에서 탈락하는 원인과 대안

好學 2009. 7. 27. 15:22

 

홍기영 교수의 “선교사가 중도에서 탈락하는 원인과 대안‘에 대한 논평


노윤식

(성결대 신학부 선교학 교수)


  논평자는 홍기영 교수의 “선교사가 중도에서 탈락하는 원인과 대안”이라는 소논문에 대하여 논평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한다. 홍 교수는 본 발제를 통해 한국 선교사들의 중도 선교사역 포기 현상에 대하여 10가지로 그 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1) 복음에 대한 확신 결여, (2) 선교지의 문화이해 부족, (3) 기도 및 말씀 집중 약화, (4) 연합정신 결여, (5) 가정 불안정, (6) 파송 교회와 기관의 불충분한 지원, (7) 신체 건강 문제, (8) 문화충격 미 극복, (9) 선교사 개발 프로그램 부족, (10) 선교지 지역주민들과 미 융합 등이다. 홍 교수는 이러한 10가지 원인에 대하여 선교사 중도 탈락 방지를 위하여 그 원인들을 해결하면 가능하다고 본다.


  본 발제는 지금까지 선교학계에 주요 논점이 되지 못했던 선교사의 중도 탈락 문제에 대하여 중견 선교학자의 깊이 있는 원인 분석과 대안 제시라는 측면에서 높이 평가할 만 하다. 사실, 선교학계에서는 지금까지 종교 문화 상황과 선교 전략이라는 차원에서 서구 선교학으로부터 한국적 선교학의 정립이라는 폭넓은 주제를 가지고 씨름해 왔다. 그래서 선교사 허입과 훈련, 후원과 중도탈락 문제 그리고 이를 극복할 선교사 토탈 캐어 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는 몇 몇 선교 단체에 한정되어 연구될 뿐 매우 미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하 때에 홍 교수의 발제는 한국 선교에 큰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발제는 그것을 읽는 독자들에게 몇 가지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만한 것이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선교사에게 복음은 세일즈맨에게 상품과 같은 것이라는 오해이다. 홍 교수는 한국 선교사들의 중도 선교사역 포기 현상에 대하여 10가지로 그 원인을 분석하면서 그 첫 번째로 선교사의 복음에 대한 확신 결여를 꼽았다. 홍 교수는 선교사가 복음을 확신하지 못하여 세일즈맨과 같이 상품 이해와 판매 전략 수립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전달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무엇을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복음과 상품은 비교될 수 있지만, 하나님의 복음은 물질적으로 판매되어야 하는 상품이 아니라고 논평자는 본다. 복음은 판매되어야 하는 그 무엇이 아니고 이 세상에서 전 생애동안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살아가야 하는 실천이라고 생각한다. 세일즈맨은 상품을 팔고 이윤을 남기면 되는 것이지만, 선교사는 세속적인 이윤과 상관없이 복음의 성육신적 삶을 살아내야 한다고 본다.


  둘째, 선교사의 중도 이탈이 선교지 문화 이해 부족과 연결된다는 지적은 매우 공감한다. 선교사가 문화우월의식을 가진다거나 자민족중심주의를 표방하는 것은 오히려 선교에 장애가 되기 때문이다. 문화 우월주의에 따른 결과는 선교사가 선교지 문화를 경멸하여 떠나든지, 아니면 선교지의 사람들에게 배척을 받아 쫓겨나든지 두 가지일 것이다. 이에 대하여 선교지의 구체적인 사례들이 제시되고 분석되었다면 좀 더 설득력 있는 발제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셋째, 홍 교수는 선교사 중도탈락의 주요 요인으로 물질만능주의와 성 개방 시대의 사탄의 유혹이라고 분석하고 말씀과 기도에 전무하라는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그 대안이 너무 선교사의 개인 윤리 차원에서만 다루어지고 있다. 성적인 타락과 경제적 범죄는 개인 윤리 차원 뿐 만 아니라 선교단체나 교단에서 체계적인 감독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선교 단체나 교단에서 선교사의 갱신이 치료와 훈련을 통해 긍정적으로 개선되었을 때에 선교 사역 재개가 이루어 져야 한다.

 

 넷째, 홍 교수는 선교사 중도탈락의 주요 요인으로 가정 불안정, 파송 교회와 기관의 불충분한 지원, 신체 건강 문제, 문화충격 미 극복, 선교사 개발 프로그램 부족, 선교지 지역주민들과 미 융합 등의 내용들을 제시하였는데, 이 모든 것이 선교사 토탈 캐어와 연결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선교사 중도탈락 요인 분석과 더불어 구체적인 선교사 토탈 캐어 대안이 나왔으면 하면 바람이다. 


 다섯째, 본 발제에서 좀 더 보완되기를 원하는 부분은, 본 발제에 사용된 자료나 통계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 최근의 것으로 보안된다면 좀 더 완전한 발제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선교사 중도 탈락에 대한 주요 참고문헌 에를 들어, 윌리엄 테일러의 Too ValuableTo Lose  <잃어버리기에는 너무 소중한 사람들>등의 책자나 기타 연구 자료들이 포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마지막으로 귀한 논문을 발제해주신 홍 교수님께 감사를 드리며 논평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