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학 용 어
▣ 개혁주의 신학 (Reformed Theology); 칼빈주의라고 부르는 기독교 사상 체계이다.
역사적으로 펠라기우스주의와 반펠라기우스주의에 반대되는 어거스틴주의
의 부흥이라고도 한다.
발달-칼빈을 통해 이해된 성경교리사상체계가 개혁파 교회에 의해 채택된
공적 신앙고백과 칼빈을 추종하는 대표적 신학자들의 고전적 저작중심으로
▣ 경건주의 (Pietism); 17C 독일 루터교의 한 영향력있는 종교개혁운동으로 시작되었다.
강조-개인적 신앙을 통해 은혜에 의하는 의인보다 중생을 강조했는데 중생
존재의 변화를 의미, 즉 그리스도안에서의 새로운 존재에로 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장-경건주의가 계속되는 동안 광범위한 사회, 교육적분야에 관심을 가지
고 여러나라에 확대되면서.
▣ 계약신학(Covenant Theology); 신구약 성경의 통일성과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섭리와 연
관하여 계약을 강조하는 개혁주의 신학의 전통의 흐름을 말함.
발전-대륙의 개혁주의 신학자 올레비아누스, 우르시누스, 아메시우스와 영
국의 청교도 계통의 신학자들에 의해서.
▣ 과정신학(Process Theology); 과정, 변화 그리고 진화가 본질, 영원, 항구성과 같이 근
본적이라는 실재의 견해에 기초한 현대의 신학적운동이다.
이론적 기초-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제]라는 형이상학적 체계
현대의 지지자들-하르트숀, 콥스, 오그덴, 그리핀등
▣ 구원사(Heilsgeschichte); "그리스도의 죽음" 과 구원을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의 구원
행동사를 가리킨다.
구원사 신학-성경은 "창조"라는 큰 역사적 사건을 시발점으로 하여 재창조
의 완성이 이르기까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하나님의 일련의 행동사를
기록했다고 보는 신학.
▣ 근본주의(Fundamentalism); 사도들과 개혁자들로부터 받은 초자연적 기독교의 전통적 기
독교의 전통적 보수주의이다.
유대-개신교 교리 본질을 정의하고 옹호할 목적으로 근본이라는 제목으로
1912-1914년 사이에 시리즈로 발간된 소책자에서 유대되었다.
▣ 기독론(Christology);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계시에 관한 기독교의 교리이며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다루는 조직신학 체계의 한 분야를 말한다.
전통적 교리-성육신의 교리로 표현되며, 한 인격 안에서 신성과 인성이 연
합하는 교리이다.
전문적-구원론과 구별되어야한다.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즉 속죄론으로 제한 되어야 한다.
▣ 논리적 실증주의 (Logical Positivism); 모든 의미 있는 진술은 경험적 입증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에이어와 다수인들에 의해 1930년대에 주창되었던 철학적 입장을 말한다.
견해-종교적, 형이상학적 진술은 진실도 거짓도 아니며, 엄밀한 의미에서
말하면 무의미한 것이라고 한다.
▣ 만인구원설(Universalism);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화해 사역의 넓이와 깊
이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지만 보편적으로 모든 인류는 비록 죄로
인해 타락했을지라도 그리스도의 보편 속죄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다 구원
에 이르게 된다는 설이다.
처음 제기-오리겐. 그는 하나님은 결국 그의 창조 목적을 성취하시는데,
이 목적에는 그의 적의 복종까지 포함된다고 주장했다.
▣ 무신론(Atheism);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입장을 말하는데, 현대 무신론의 경향은 신
자체 보다는 신에 대한 신앙을 부정하려고 한다.
현대 무신론-사실상 계몽주의 사상에서부터 발아하기 시작했는데 프란시스
쉐퍼박사가 천명한 바와 같이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을 회복시키고 인간
의 운명을 인간의 수중에 넣고자 노력하였다.
▣ 미학 (Esthetkcs); 美의 표준, 본질에 연관된 철학의 한 갈래를 말한다.
신학적 미학-신적계시의 감성적 차원보다는 인식적 바탕 위에 거의 전일한
집중과 창조에 대한 성경 교리의 부적절한 파악을 반영하고 있다.
▣ 민중신학(Min Tung Theology); 1970년대 한국의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사회적 전기, 즉
자유주의 그리스도인들의 체험을 정치적, 사회적으로 해석한 것이다.이 점
에서, 민중신학은 한국적 신학이요, 남미가 겪어온 경제적 착취와 대회 의
존관계의 구조악에서 출발한 해방신학과 다소간의 차이가 있는데 해방신학
과 민중신학의 역사적 배경을 일별하면 이 두 가지 신학이 역사적으로 연
관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 범신론(Apologetics); 모든 사물과 존재는 하나의 단순한 실체, 혹은 존재의 모습이나
속성이나 현상으로 자연과 하나님은 동일하다고 믿으려는 견해이다.
배척-전통적으로 정통적인 기독교 신학자들로부터 배척을 받았는데 그 이
유는 창조자와 창조물의 구별을 범신론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종교적 결
론을 가지고 없애려고 했기 때문이다.
▣ 복음주의(Evangelicalism); 17C 이후 독일에 있어서 루터 교회의 "죽은 정통"에 반발하
여 발생한 "경건주의"운동에서 파생된 것이다. 그래서 경건주의 운동이 독
일과 영국 그리고 기타 유럽의 복음주의의 모체가 되었다고 보여진다.
보수신학-복음주의와 근본주의를 함께 포함한 광의에서의 역사적 기독교를
옹호하는 신학을 가리킨다.
▣ 비신화화(Demythologizing); 1941년에 독일의 신약성서학자이며 신학자인 루돌프 불트만
이 처음으로 조직적으로 제시한 신약성서의 한 해석형식을 말한다.
신약성서의 메시지-종교의 역사적 관점에서 신화적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
는 원시적이고 과학이전인 정신상태의 언어로 표현되었다고 주장.
성경의 종교-비신화화는 기독교의 역사성에 근거한 근본을 파괴한다. 그래
서 신화에 기초한 종교가 된다.
▣ 사신신학(Theology of the Death of God); 알타이져가 제창했던 "기독교 무신론의 복음"
이 사실상 사신신학운동의 효시였다고 말할 수 있다.
대표 신학자- ①알타이져; 양극일치론을 내세워 신의 부정은 곧 긍정과 통
하는 점을 강조하면서. 신의 죽음을 수용한다는것=새로운 자유얻는다는 것
②반 뷰렌; 신개념의 무의미성을 주장하며, 역사적 예수의 새로운 해석을
통해 재발견해야 한다고 말한다.
▣ 상관의 방법(Method of Correlatkln); 폴 틸리히의 [조직신학] 제1권에서 형성된 신학적
체계를 구성화하는 방법이다. 인간적 상황으로부터의 실존적 의문은 신적
계시로부터 도출된 대답과 상관 관계를 지닌다.
본질적-인간적 상황보다는 신적 계시가 신학적 논제의 본성을 통제하는 한
건전한 체계이다.
▣ 상황화(Contexfualization); 최근에 와서 해방신학과 선교학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논의
되고 있는 신학적 용어를 말한다.
언급-성경적 계시의 본질이 해석을 통하여 메시지를 받는 이들의 사고형태
와 범주에 적용되는 과정.
추구-설교학, 상담학, 그리고 조직신학 분야에서 성경적 진리의 적용에 있
어서 본문의 특수성.
▣ 성경(성서)신학 (Biblical Theology);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自계시의 과정을 취급하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이다.
목적- 하나님, 인간, 구속, 윤리, 영원한 운명에 대한 성서의 가르침을 그
고유의 역사적이고 종교적인 범주들로 나타내 주려는 것.
용어- 성서전체를 일반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구약학.신약학과 구별된다.
▣ 성경비평학(Biblical Criticism); 비평하는 작업이 성경 연구에 적용되면서 성경 연구와
신학사상에 중대한 연구 분야로서 알려져왔다.
①고등비평; 성경을 인간 지식의 도마 위에 놓고 성경의 신빙성을 파괴함.
②하등비평; 구약의 본문을 취급하여 그 본문의 본래의 형태를 파악.
고등비평의 시조-17C 네덜란드계 유대인 철학자 베네딕투스 스피노자.
▣ 세대주의 (Dispensationalism); 다비와 그의 추종자들에 의한 성경해석 체계.
일반화-[스코필드 관주성경]의 주석을 통해서.
세대주의자들의 성경의 역사 - 7세대로 구분
ㅷ무죄⇒양심시대⇒인간통치시대⇒약속시대⇒율법시대⇒은혜시대⇒왕국시대
강조-이스라엘과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의도를 예리하게 구별지으며 구약
성경 예언의 문자적 성취.
▣ 희망의 신학(Theology of Hope); 1964년 독일의 개신교 신학자 위르겐 몰트만에 의해서
명명되어 신학계의 이목을 끈 기독교 신학의 한 분야이며, 칼 바르트의 비
역사적이고 초월적인 종말론을 각각 비판하고 대신 미래 지향적 종말론을
제창함으로써 탄생한 용어이다.
내용- 성서의 하나님의 계시는 항상 약속의 형태를 취한다.
추진- 독일의 철학자 에른스트 블로흐의 저서 {희망의 원리(1959년)}에서.
발견- 천주교 신학자인 요하네스 메츠와 칼 라너의 저서
▣ 스콜라주의(Scholasticism); 본래 스콜라는 중세의 학교를 의미했고, 이곳에서 강의에
의해서 형성된 학문을 가리키며, 중세사상을 대표한 학문의 명칭이었다.
내용-신앙과 이성, 신학과 철학을 조화시킨 신앙의 철학.
처음주장자와 대표자-교부인 안셀무스가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존재가 토
마스 아퀴나스이다.
붕괴된 이유-순수한 기독교 진리를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혼
합시킴으로 처음부터 서로 조화될 수 없는 두 이질적 요소를 그 자체 안에
내포했기 때문이다.
▣ 신복음주의(Neo-Evangelicalism); 근본주의에 대한 수정주의 운동으로서 20C 중엽 미국
의 신학계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운동이었다. 근본주의는 성경연구와 전도
에 대한 열심이 미국 교회의 부흥과 해외 선교 운동의 열매를 맺게 하였으
나 보수진영안에서 근본주의 운동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했다. 보수신학
의 훌륭한 학적 변증서가 출간되지 못하자, 신복음주의 신학자들은 역사적
기독교에 대한 변증이 보수주의교회가 담당해야 할 과제임을 인식하게 됨.
성경관-① 근본주의가 믿어온 축자영감설에 동의하기를 주저함.
② 유신론적 진화론을 추종하고 있음으로 인해 과학적 결론앞에 성
경적 창조설을 쉽게 포기하고 만다.
▣ 신인동형론(Anthropomorphism); 擬人法이라고도 한다. 인간의 특성, 활동, 감정을 하나
님께서도 속성으로 가지고 계시다는 견해이다.
천주교와 개신교의 철학적 신학자들의 주장 - 유비적으로나 상징적으로나
은유적으로 고려하여 사용할 것을 전통적으로 주장해 왔다.
▣ 신학 (Theology); 희랍어 데오스 (ㄉㄅㄐs:신성)와 로고스(ㄌㄐㄐs:말씀)에서 유래.
광의 - 전 신학적 체계의 주체적 사실을 의미, 즉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관한 제반 문제를 다루는 학문.
협의 - 神論을 의미, 즉 하나님의 존재와 본질만을 취급한다.
기독교 신학- 전문적인 개념과 논리를 사용하여 신앙을 조직화하고 합리적
으로 분류했기 때문에 히브리 사상과 희랍의 철학적 정신을 특수하게 종합
한 것이다.
▣ 실용주의(Pragmatism); 20C 초반에 미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철학이며, 원래
단어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이론을 가리키는 것이다.
처음 창안자-미국 철학자 퍼어스 "하나의 단어는 그 단어가 실제 생활에서
어떠한 행위와 관계되어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주장.
강조- 삶의 실제적 관심에 대한 진리의 연관성에 대해 적절히 강조.
결과- 방법과 수단에 반대되어 시간, 영원의 목적들을 선택하기 위해서 그
자체만을 가지고는 부적절하다.
▣ 실존주의(Existentialism); 세계 제2차 대전 직전 독일에서 발생하여 불란서와 미국으로
전파되었고, 1940년대 후반과 50년대에 절정을 이룬 철학적 운동의 명칭.
주장- 전통적 형이상학과 자연과학까지도 인생의 가장 깊은 문제를 이해하
는 데는 적절치 못하다.
분류-① 유신론적 실존철학;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가브리엘 마르셀
② 무신론적 실존철학; 니체, 하이덱거, 싸르트르, 까뮤 등
▣ 고등비평(Higher Criticism); 성경을 파괴적으로 취급한다. 성경의 저자, 저작 시기, 본
문의 구성 등을 취급하면서 성경의 책들이 그 각각 기록된 때의 상황과 문
체의 구성 및 단어의 형성 등을 연구한다. 단일 저자설을 부인하기를, 한
책이 한 사람의 저자에 의해 일정한 시대에 기록된 것이 아니며, 한 책이
라 할지라도 여러 사람이 장기간에 걸쳐 증보 편집하여 현재와 같은 책이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 교의 (Dogma); 이 용어는 "좋게 보이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진 희랍어에서 유래되었다.
고대- 왕의 칙령 같은 것이나 여러 철학 학자파들의 원리 같은 것을 의미.
현재- 어떤 사상의 공식적인 신앙 같은 것에 적용되며, 교의는 너무 근본
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을 부인하면 그 단체에서 추방되거나 파문될 수
밖에 없다.
신학적 의미 - 교회에 의해서 명백하게 인정되고 임명된 권위자들에 의해
제정된 교리에 적용된다. 교의는 교리, 교훈보다 범위가 협소하다.
▣ 상징(Symbol); 일반적으로 그림이나 단어나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물건을 의미한다.
ex) 기, 수자, 십자가, 물고기, 그림, 단어 등
인간-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본성을 가진 피조물이기 때문에 철학자 에른
스트 카시이러가 지적한 것처럼 상징을 만드는 동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성서비평(Biblical Criticism); 역사적으로 성서에 대하여 수 없이 많은 질문이 다음과
같이 주어졌는데,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으려는 신학이 성서비평으로
발생하였다. 고등비평과 하등비평이 있다.
ex) 구약과 신약의 본문 중에서 가장 신빙성있는 것은 어느 것인가?
성서는 언제, 누구에게 기록되었으며 기록된 목적은 무엇인가?
문서에 있는 기본적인 관념은 무엇인가?
역사적 연구 보고서들은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고 사실인가?
▣ 성서주의(Biblicism); 기독교인이 성서 안에서 명백한 이유를 찾아낼 수 없기에, 성서에
있는 모든 것은 문자적으로 진실하다고 인정해야 한다. 또한 진리가 아닌
것도 인정해야 한다는 견해이다. 때로는 성서숭배라고도 한다.
▣ 신비주의(Mysticism); 일반적으로 ①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직접 경험하는 것과
② 절대적인 실재, 즉 하나님과 영혼의 가능한 연합에 대한 신학적 형이상
항적 이론을 모두 포괄하여 의미한다.
신비주의 이론- 근본적으로 형이상학적인 문제
신비주의의 기본적인 원리-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궁극적인 실체인
하나님과 연합하는 수단을 추구하는 인간 영혼의 자유 그 자체인 것이다.
▣ 신화 (Myth); 일반적으로 사실적인 근거가 없는 이야기를 의미할 때 사용된다.
의미- ①초자연적인 것을 취급한다거나 신성한 기원을 가지고 있다거나 자
연 안에 있는 현상을 표현한 것이라고 아무도 말할 수 없다.
② 인류학자인 브로니스로 말리노스키는 신성한 설화로 간주하며, 신앙을
표현하여 성문화했다. ③ 전설이나 동화같은 것과 대조가 된다.
▣ 십자가의 신학(Theologia Crucis); 루터는 하나님의 은혜를 비천하고 "천대받은 사람"나
사렛 예수 안에서만 이해할 수 있다는 자기의 신앙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응시하는 대신에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라고 그는
믿었다. 대조 - 영광의 신학
▣ 양식비평(Form Criticism); 문학 이전 혹은 口頭전승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특수한 방법.
이 방법을 기초로하여 고대 작가들이 당신의 문화 속에 이미 유행하고 있
는 자료들을 자주 수집하고, 정리하고, 편지했다는 것이다. 이 비평은 처
음에 구약성서에, 그 다음에 신약성서에 적용하여 크게 성공을 거두었다.
신학자 - 칼 슈미트, 루돌프 불트만, 마르틴 디벨리우스 ; 나사렛 예수에
관한 최초의 가장 신뢰할 만한 전승을 수립하려고 시도하였다.
▣ 역사적 예수(Historical Jesus); 이 용어는 현대의 비평적이고 역사적인 방법으로만 재
구성된 예수의 모습을 보여 준다. 이 용어가 다소 애매한 것은 이것이 실
제적인 예수를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역사주의(Historicism); 어떠한 인가, 사건, 문화, 제도, 철학이라도 역사적인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보는 견해에 주어진 명칭이다. 역사주의는 기독교도 역
시 서양문화를 이룩한 역사적인 세력의 표현으로 설명되어야 하며 절대적
인 중요성을 요구할 수 없다고 주장할 때 신학적으로 문제가 되었다.
철학자- 에른스트 트뢸취는 이런 형태의 역사주의자와 자주 동일시하였다.
▣ 영감(Inspiration); 신학의 영감은 하나님의 영의 감동으로 직접 되는 것으로, 어떤 사
람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은 특별한 인가나 보증을 가지는 것을 의미.
개신교 - 점차로 성서의 기록과 동일시하게 되었고, 어떤 사람이 영감을
받은지의 여부는 성서와의 일치성에 따라서 판명되었다.
천주교 - 성서와 계시를 전통적인 내용으로 주장하게 되었으며, 영감 받은
것을 선언하는 것이 교회가 부여받은 권위를 수행하는 것이 된다.
▣ 인간학(Anthropology); 일반적으로 말해서 인간과 그 생물학적 조직과 문화적 행동을 대
상으로 하는 과학을 의미한다.
신학적- 하나님의 피조물로서의 인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고, 자유
롭고 그리고 죄인이 된 인간을 부분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천주교- 마르크스의 견해에 맹종하는 결정론과 불멸의 영혼에 대한 인간의
신앙을 유지할 수 없게 만드는 진화론과 투쟁했다.
▣ 자연신학(Natural Theology); 하나님의 교리를 신앙이나 특별계시에 의지하지 않고 이성
이나 경험에만 기초하여 만들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이것은 계시신학과 특
별히 대조가 되지 않으나 기독교사상사에서는 대조가 되었다.
특징 - ①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논증 ②유물론을 반대하는 논쟁 ③ 무질
서나 악의 문제에 대한 반성이었다.
▣ 종말론(Exchatology); 문자적으로는 "마지막 일들에 대한 말씀"을 의미하며, 인간의 종
말에 대한 기독교 교리의 한 분야이다. 그리스도의 재림, 죽은 자의 부활,
영혼의 불멸성, 최후의 심판, 천국과 지옥 등의 문제를 취급한다. 천주교
에서는 연옥, 지옥의 변두리, 축복의 환상도 포함 시킨다.
자유주의 개신교-과정이론과 영혼의 불멸성의 형태를 취했다.
▣ 케리그마(Kerygma); 이 용어는 "선포하다"를 의미하는 희랍어 동사에서 유래된 명사이며
현대의 개신교 신학에서는 거의 전문용어가 되었다. 신약성서의 선포는 회
개를 촉구했고, 회개하는 자들에게 성령을 약속했다. 그 후에 케리그마라
는 말은 이중적인 의미, 즉 선포의 내용과 선포하는 행위를 의미하게 됨.
▣ 해방신학(Liberation Theology); 세속사회 특히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인 면에 대한 교
회의 역할을 신학적으로 시도한 것이다. 이것은 1960년대 후반 이후에 많
은 사회적 문제를 취급하려는 라틴 아메리카에 있는 교회의 노력의 일환으
로 대두되었다.
의미 - 경제의 종속이론을 신학에 도입해서 신학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해방신학의 저자- 페루의 신부 구스타포 구티레츠는 해방신학의 정치적 태
도를 강조하며, 기독교 구원의 전체적인 신학과 더욱 밀접하게 연관시키려
고 추구하고 있다.
▣ 해석학(Hermeneutics); 희랍어의 원뜻은 '이해에 인도한다', '풀어 말한다'라는 동사에
서 유래되었다. 인간의 표현, 특히 기록된 본문의 어떤 양식을 해석하기
위하여 가정이나 법칙을 조회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석학은 어떤 종류의
예술적인 표현이 될 수도 있다.
▣ 주관주의(Subjectivism); 인식이나 실천상의 문제 주관을 기초로 해서 생각하는 입장.
철학의 주관적 관념 - 정신 자체의식을 중시
윤리학 - 도덕적 행위의 목적을 주관적 상태에서 찾으려함.
신 학 - 종교적 진리의 구조와 그 비평기준을 종교적 의식의 암시 속에서
찾으려함. ㄶ 신비주의, 감정 중심적 신학.
▣ 자유주의(Liberalism); 중세 봉건적 속박에서 해방되려던 근세 시민사회의 중심사상으로
개인의 자유를 보호하고 확대하려는 사상과 운동. 개인에 대한 구속 없는
상태를 추구한다. 이 사상은 르네상스 및 종교개혁 때에 시작.
▣ 자유주의 신학(Liberal Theology); 정통주의의 신학에 반립하여 인간의 주체적인 사고와
활동과 의의를 적극 인정하는 신학.
형 성 - 19C 합리적; 개인주의적인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
첫번째 시기 - 독일 신학자들이 주도적 역할; 쉴라이에르마허, 리츨, 하르
낙, 벨하우젠 ( 기독교해석의 권위를 이성에 두었다.)
두번째 시기 - 칼 바르트, 브룬너 등의 변증법적 신학.
신학을 하나님의 말씀위에 세웠다.
▣ 전통주의(Traditionalism); 일반적으로는 선행하는 세대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문화상
의 양식, 태도, 수법 등을 중시하는 사상.
역사적 - 계몽주의의 급진적 경향에 대해 카톨릭 전통을 중심으로 하는 종
교적인 전통에서 진리를 구하려는 입장.
대표자 - 보날, 메스트르
▣ 진화론(Evolution); 생물이 외계의 영향과 내부의 발전에 의해 단순에서 복잡으로, 하등
에서 고등으로 진화, 발전 된다는 설. 다위니즘이라고도 한다.
기 원 - 아리스토텔레스의 공상적 진화론
처음 체계화 - 라마르크의 진화론
완 성 - 다윈의 [ The Origin of Species ]
문 제 점 - 성경적 의미의 타락이 없다는 것.
인 정 - 같은 종내에서의 소폭 진화만을 인정.
▣ 접촉점(Point of Contact); 1934년 자연신학에 관한 바르트와 브룬너에 대항하여 자연이
나 인간의 본성에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계시에 관한 접촉점이 존재
한다는 것.
▣ 칼빈주의(Calvinism); 종교개혁자 칼빈의 신학체계. 특히 그의 [기독교 강의]를 중심으
로 형성된 신학 체계로 루터파와는 다른 '개혁교회' 신학의 근거가 되었다
차이점 - 불가항력적인 하나님의 은총, 확실한 구원, 절대 예정론 강조
사 상 - 하나님 아는것, 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우리의 의무에 대한 필요
한 모든 지식이 성경에 있다. 그러기에 성경을 모든 신학과 교리에 대해
절대 권위를 갖고 있다.
▣ 편집비평(Redaction Criticism); 성경이 수집, 배열, 편집의 과정에 의해 형성 되었다는
전제하에, 그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행해졌고 또한 본문 형태로의 재편집
은 어떻게 행해졌는지를 연구하는 성경비평의 한 분야.
구체화 - 19C, 20C 편집사 또는 구성비평으로 불린다.
▣ 평신도 신학(Theology of Laity); 교회내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평신도의 위치를
되찾으려는 이론 또는 운동을 일컫는 말.
내용 - ① 평신도와 성직자의 구별을 거부하고 모든 사람을 다라오스 즉,
하나님의 백성으로 본다.
② 전통적 교회론에 대한 비판이며 새로운 개혁의 시도
▣ 종교(Religion); 초 인간적이고 초자연적인 존재와 힘에 대하여 갖는 신앙 태도와 행위
의 체계 및 조직적인 면에서 교의와 예전과 제도의 복합체를 종합적으로
일컫는 말.
영 향 - 원시시대부터 지금까지 인간이 사는 거의 모든곳에 존재하
면서 인간생활에 영향.
기독교 신학 - 계시 종교(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자연 종교로 구분됨
▣ 숙명론(Fatalism); 모든 사물이나 사건을 미리 정해진 운명에 의해 필연적으로 일어난다
는 사상. 운명론이라고도 한다. 고대로 부터 존재, 근세에도 라이프니쯔와
니이체 등이 이 경향을 띤다.
차이점 +- 숙명론; 비 인격적, 인간의 자유의지 배제
+- 운명론; 인격적인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것,
인간의 자유의지 인정
▣ 공동체(Community); 긴밀한 결합을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영리추구적인 태도가 아닌 상호
연대의 기초집단을 가리킨다. 따라서 혈연, 지연, 우정 등에 바탕을 둔 연
대 관계이다.
특 징 - 기능집단이나 이익집단과는 달리 그 기능이 생활의 모든 영역에
미친다.
▣ 교리(Doctrine);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권위적으로 확립된 것으로 간주되는 견해 또는
정설, '좋게 보이는 것'이라는 의미의 헬라어에서 유래. 교의라고도 한다.
권위로서 무비판적이며 맹목적으로 신용되는 명제나 주장을 가리킨다.
▣ 기독교 사회주의 (Christian Socialism); 기독교의 사회적 원리들을 구조적으로 현사회
에 적용할 것을 주장하는 여러 다양한 교리들과 운동들을 지칭하는 말.
처 음 - 1848년 국민헌장운동이 실패한 후 영국에서 결성된 한 운동의 창
시자들
현 재 - 개신교 국가에서 종래
대표자 - 러들로, 모리스, 킹슬리, 휴스 등
▣ 문서설(Documentary Hypothesis); 구약의 오경은 네 개의 문서, 즉 연대 순으로 보겠다.
야훼 ㄶ 엘로힘 ㄶ 신명기 ㄶ 제사 문서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하는 가설.
▣ 비교종교학(Comparative religion); 서로 다른 종교의 역사 및 교리, 신앙행위에 대한
비교 연구, 1873년 사회학자 뮐러가 처음으로 종교간의 비교연구를 제창.
1890년 일반 종교학의 대명사처럼 쓰였다.
▣ 알미니안주의(Arminianism); 예정, 신적 은총, 구원 등에 대한 칼빈주의적 이해에 대한
반발로 화란의 야코부스 알미니우스에 의해 창시된 신학적 운동이다.
발 전 - 알미니안 또는 항의자들이라고 부르는 알미니우스의 추종자들
▣ 정통주의 신학(Orthodoxy Theology); 정통이란 "옳은 의견"이라는 의미에서 연원되었다
역 사 - 신약성경에서부터 시작
형 성 - 오랜 역사를 통하여 숱한 시련을 겪으면서 그 기반이 형성되었다
복 음 - 그리스도 자신
부 활 -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요 메시야로서 마귀의 세력 을 정복한 결정적인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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