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방인(L'Etranger:1942)
해설
카뮈의 작품은 놀랍고도 야릇한 이야기를 이루고 있는데
그 속에는 심오한 사상이 들어 있다.
카뮈 문학의 핵심을 이루는 것은 '부조리'와 '반항'의 사상이다.
부조리 반항이란 무엇인가? 카뮈는 인간 존재를 모순으로 보고 있다.
인생은 모순된 두 가지 기본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죽음에 대한 절망과 삶의 환희', '고독과 사랑', '악과 선'으로 대립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또 다른 상징적인 면으로 본다면 '암흑과 광명', '질병과 건강', '겨울과 여름', '얼음과 불'
그런 것으로 대립되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졸고 있는 의식이 깨어나는 과정 그리고 깨어나는 의식이 불가피하게
허망한 모순에 부딪쳐 부조리를 깨닫게 되는 귀결을 보여 주는 것이 "이방인"이다.
모순에 봉착할 때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이성을 가진 존재인 인간의 당연한 욕구일 것이다.
카뮈는 부조리를 인간으로서 벗어날 수 없는 모순으로 보고 있다.
그는 부조리 해소의 희망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다.
카뮈의 부조리는 사람이 해결할 수 없는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인생이 그토록 허망하고 반복적인 것이라면 차라리 죽어 버리는 편이 낫지 않을까?
혹은 인생의 뜻이고 뭐고 다 귀찮고 괴로우니
인생에 대한 물음은 덮어 두고 그저 편히 살면 그만 아닌가?
(사르트르는 그것을 '물질화'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이 허망에 직면한 의식을 끌어당기는 또 하나의 유혹이다.
카뮈의 대답은 그렇지만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카뮈 문학의 열쇠가 있다고 할 것이다.
'그렇지만 살아야 한다'는 대답에는 비약이 있어 보인다.
거기에서 우리는 생명의 약동을 보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
왜냐하면 '그렇지만 살아야 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자세가 긍정적이기 때문이다.
카뮈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나는 먼저 부정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소설 분야에서는 "이방인" 희곡으로는 "칼리굴라"와 "오해"
사상적으로는 "시지프의 신화"가 그것이었습니다.
만약 나에게 체험이 없었다면 그런 것을 이야기할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작가 약전
카뮈는 1913년 알제리의 몽도비라는 작은 읍에서 수공업 노동자들의 아들로 태어났다.
다음 해에 아버지는 전사했으며 어머니는 스페인계의 여자였다.
카뮈는 고학을 해가며 알제리 대학 대학원 과정을 마쳤다.
그는 자동차 부속품상 알제리 총독부 직원 기상대 요원
해운 중개인 등 직업을 번갈아 가며 공부를 계속했다.
철학 전공으로 문학사 학위를 받은 후
대학원 졸업 논문으로는 '성오귀스탱과 플로맹'에 대한 논문을 제출했다.
그 후 결핵으로 인하여 교수 자격 시험을 포기하고 말았다.
학생 시절부터 연극에 열중하여
'동지좌'라는 극단을 조직하여 몸소 배우 겸 극단 대표로 활약했다.
여러 희곡을 각색했으며 그 자신이 쓴 "아스튀리아의 반란"과
그 밖에 몇 편은 당국의 상연 정지 처분을 받은 것도 있다.
이 무렵에 "결혼"이란 수필집을 냈다.
처음에는 알제리 시에서 파리로 건너가 기자 생활을 하던 중
2차 대전에는 독일 점령하에서 레지스탕스로 일했다.
프랑스가 해방될 무렵에는 "콩바"지 주필로 활약하고
1945년에 사임할 때까지 세인의 이목을 끌던 그 탁월한 사설은
"악튜엘"이라는 논설집에 수록되었다.
이미 그의 문학적 명성이 확립되어 있었다.
특히 앙드레 말로의 주선으로
"이방인"(1942)을 유명한 출판사 '칼리마르사'에서 간행하고
이어 "시지프의 신화"(1943)가 출판되었다.
종전 후 희곡 "오해","칼리굴라"를 각각 상연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전후에 쓴 것으로는 "계엄령"(1948), "정의의 사람들"(1950)이 상연되었다.
1951년에는 "반항적 인간"이 발표되었다.
카뮈는 자기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사람으로는
알제리 대학 교수 장 그로니에를 내세우고 있다.
그는 또한 앙드레 지드에게 고전주의를 배웠으나
지드의 영향은 그것으로 그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한편 앙드레 말로와 카프카를 찬양하고 있으며
특히 "백경"의 작가이며 부조리의 스승인 멜빌을 높이 찬양하고 있다.
1957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1960년 1월 4일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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