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목적이 이끄는삶](Rick Warren)

의사전달의 기술을 터득하라 -릭 워렌

好學 2010. 5. 11. 20:24

 

의사전달의 기술을 터득하라 -릭 워렌

 

 

 

의사전달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사업을 한다고 말하지 말라.
다시 말하자면 의사전달을 제대로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장에서 일어나는 약 75%의 문제는 고객이나 주문자, 또는 동료와 의사소통을 제대로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의사소통이 잘못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가장 많은 사례의 현장은 결혼생활이다.

의사전달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포기해야 한다.

1. 가정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말을 우리가 이해했다고 가정함으로서 문제는 시작된다.  사실, 우리가 듣는 모든 말은 우리의 과거 경험이나 우리 고유의 개성이라는 필터를 통해서 이해된다.  실제로는 사람들이 하는 말을 우리가 듣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상대가 한 말이 무슨 뜻인지 의미를 정확히 설명해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대화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세가지 가능한 경우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 하려고 의도했던 말과 실제로 한 말이 다를 수 있다.
* 실제로 들은 말과 그렇게 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 실제 한 말과 그렇게 말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잠언서(18:13)는 말한다.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

2.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일을 멈추어야 한다.  
화가난 상태에서는 제대로 의사소통할 수 없다. 화를 내거나 비판적인 태도는 오히려 상대방을 방어적으로 만든다. 그러면 대화는 단절된다. 여기에 사람들이 비난할 때 흔히 취하는 네 가지 형태가 있다.
* 과장하기 - “당신은 한번도...” 라든가, “당신은 항상...” 이라는 식으로 싸잡아 비난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
* 딱지를 붙이기 - 나쁜 의미를 담아 사람에게 별명을 붙여부른다. 이런 태도는 사람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오히려 부정적 태도를 취하게 한다.
* 과거의 일 들추기 - 지난날 실패하거나 실수하거나 지키지 못한 약속에 대해 계속 반복해서 이야기
한다.
* 실제로 진실한 대답을 할 수 없는 심각한 질문을 계속 해대기 - 예를 들면, “너는 제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있기나 하니?”  

에베소서 (4:29)에 말하길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3. 근심을 멈추어야 한다.  
두려움은 정직한 대화를 막는다.  그것은 우리의 진실한 느낌을 감추게 하고 실제로 문제와 대면하는 것을 방해한다.  가장 흔한 두 가지는 실패와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다.  두려움과 싸워 이겨 정직할 때만이 진정한 대화가 가능하다. 자유란 개방의 결과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셨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8:32)

* Rick Warren의 ‘성공하는 현대인을 위한 리더십 편지’는 국제제자훈련원Pastors.com의 허락을
받아 디지털사역실에서 메일링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본 메일링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서사적인 목적으로 출판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