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학의 교육 2/(방법)계명.제안.비결

<행복한 결혼 만들기를 위한 십계명>

好學 2010. 5. 10. 21:52

 

<행복한 결혼 만들기를 위한 십계명>

 

 



1. 결혼생활의 목표를 가지라.
아무것도 겨냥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명중시킬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 같이 아니하며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 같이 말라”(고전 9:26) 가장 좋은 목표란 서로를 지지해 주고 치유하며 상호 성장해 가는 데 있다.

2. 결혼 전에는 두 눈을 떠라. 그러나 결혼 후에는 한 눈을 감으라.
아담은 하와를 만나자마자 ‘어디 갔다 이제 나타났어. 이 사람! 나의 뼈, 살도 나의 살’(창2:23)이라고 탄성을 지른다. 그러나 결혼 후에는 상대방의 장점에만 눈을 뜨고 단점에는 눈을 감아야 한다(눅 6:41).

3. 결혼하고 난 뒤에는 어떤 경우에도 비교하지 말고, 비밀을 갖지 말라.
사탄이 제일 좋아하는 것은 비교의식을 심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비교해서는 안된다 (고후10:12).

4. 화를 내기보다 화났다고 이야기하고, 화를 품은 채 잠자리에 들지 마라.
분을 낼 수 있지만, 해가 지기 전에 그것을 처리해야 한다. 경기에도 타임아웃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용사보다 낫다는 사실이다.

5. 마주 보지 말고 함께 예수님을 보라. 마주 보면 실망과 충돌밖에 없다.
앞에서 보면 실망, 옆에서 보면 낙망, 뒤에서 보면 절망이란 말이 있다. 서로가 서로를 향하게 되면 충돌밖에 없다. 항상 주를 향해 초점을 맞추라. 바로 거기에 하나됨의 비밀이 있다.

6. 애정과 경제는 분리될 수 없다. 돈을 사용하는데 하나가 되라.
돈은 애정의 척도가 되며 인격의 잣대가 된다.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고기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잠15:17)보다 낫다. 행복은 물질에 있지 않다.

7. 입술의 30초가 가슴의 30년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따뜻한 말 한마디가 행복을 가꾼다. 말 한마디가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한다. 온량한 혀는 생명나무라도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한다(잠15:4). 부부간에 진정으로 경청하고 공감할 때 사랑은 지속된다.

8. 침실의 기쁨을 잘 유지하라. 성(聖)스러움은 가장 성적인 것이다.
부부문제는 성격차이를 빼 놓고는 성적인 것이라 한다. 때문에 성격차이인지 성 차이인지 구분 짓기 어렵다.

9. 서로를 격려하고 신바람 나게 하라. 그것은 놀라운 사랑의 묘약이다.
배우자를 즐겁게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격려하고 위로하라. 그래서 신바람 나게 해야 하며 삶에 의욕을 심어 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신24:5). 서로를 만난 것이 축복이 되게 해야 한다.

10. 기도로 하루를 열고 기도로 하루를 닫아라.
기도는 행복의 창고를 여는 열쇠와 같다. 아침햇살을 받기 전에 기도로 무장하고, 침실에 들기 전에 기도로 하루를 마무리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