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기도]祈 禱

기도 5요소 훈련

好學 2010. 4. 19. 21:44

 

기도 5요소 훈련


1. 기도의 5요소

(1) 찬양(Praise)
찬양은 우리 자신을 위한 기도가 아니요, 하나님만을 위한 기도이다.

찬양이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경배와 사랑의 표현이다. 하나님을 찬양할 때 하나님의 속성,

즉, 하나님의 위대하신 능력, 위엄, 사랑, 공의, 은혜, 자비, 인내 등에 우리 생각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증거니라(히 13:15).
이 요소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시편을 자주 읽는 노력이 필요하다.

처음의 훈련 단계에서는 한 달에 시편을 모두 읽을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예를 들면, 하루에 5편씩 읽는다. 첫날은 1, 31, 61, 91, 121편을 읽고 둘째 날은 2, 32, 62,

92, 122편을 읽도록 한다. 또한 신앙 시를 다양하게 읽고 스스로도 시를 쓰는 일이 도움이 된다.


(2) 감사(Thanksgiving)
이것은 하나님께 감사하게 여기는 마음을 직접 말로 표현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우리 자신에게 베풀어주신 구체적인 은혜, 건강에 대해, 모든 필요를 공급해 주신 것에 대해,

안전하게 지켜 주신 것에 대해, 즐거운 시간들을 주신 것에 대해, 친구들에 대해, 교회와 성도의

모임에 대해,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할 수 있는 특권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할 수 있다.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엡 5:20).
실제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하루 중에 감사한 일을 이야기 해보라고 하였더니 2가지도 대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였다. 아침에 일어나서 밥을 먹고 학교에 가는 동안에 일어난 일들,

학교에서 공부하면서 겪는 감동과 경험들, 가정과 사회에서 만나는 여러 가지 경험들,

이 모든 일들이 우리에게 감사의 제목이 될 수 있는데 우리 학생들은 제목을 잡는 훈련이

안 되어 있고 실제로 감사하지도 않는다. 이것을 위해서는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자기 전에

하루를 돌이켜보며 자신에게 감동이 되었던 일들을 되새기면서 일기장이나 경건의

일기 노트에 기록해 두는 습관이 필요하다.


(3) 회개와 자백(Confession)
이것은 하나님이 깨닫게 해 주신 모든 죄를 하나님 앞에서 시인하는 일이다.

자백이란 말은 '…에 동의하다'라는 뜻을 가진 어근에서 나온 말인데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을

살피시고 싫어하시는 것들을 지적해 주실 때 우리는 우리의 죄를 자백하여 그의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요일 1:9).
내 죄악을 고하고 내 죄를 슬퍼함이니이다(시 38:18).
진정한 회개는 우리를 감격하게 하고 눈물을 흘리게 한다. 나아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인다. 하나님이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시 51:17).


(4) 중보기도(Intercession)
우리는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할 책임이 있다
. 우리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목사, 교사, 그리고 선교사들을 위해 규칙적으로 기도해야 하며 또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 가족, 직장동료들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한다.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도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삼상 12:23).
이것을 위해서는 기도정보를 기록해 두는 기도카드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5) 간구(Petition)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
자신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진지하고도 겸손한 태도로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우리가 구하는 것들을 하나님께 알리는 기도이며 간절한 마음으로 아뢰어야 한다.

마치 여인이 재판장을 괴롭히듯이, 아이가 부모를 조르듯이 끈기 있게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응답을 기대한다면 구체적인 기도를 해야 한다. 이 때 기도노트를 이용하면

큰 유익이 있다. 기도노트는 기도제목과 그 응답을 기록하는 노트이다. 물론 모든 기도 내용을

낱낱이 다 기록할 필요는 없고, 다만 특별한 의미를 지닌 몇 가지 제목들만 뽑아 기록하며

주님께 거듭거듭 구하고 싶은 내용들을 기록한다. 대개 자신과 가족, 교회 선생님들과 친구들,

선교사들, 학교생활 등을 위한 중요한 기도들이 될 것이다. 히브리서 4:16은 우리를 권고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2.. 평소의 나의 기도는 어떤 요소에 치중했었는가?

3. 좀더 유익한 기도생활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그룹기도, 짝기도
소그룹을 구성하여 함께 기도한다. 이 때 공동의 기도제목을 작성하여 찬양을 하면서 기도를

하는데 통성으로 하거나 돌아가면서 연쇄(chain)기도를 한다. 그리고 때로는 단짝과 함께

공동의 기도제목을 나누면서 서로 번갈아 가면서 제목을 따라 기도를 한다.
(2) 경건의 시간 활용
지속적으로 일정하게 기도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기도합주회
음악연주 형태에서 아이디어를 가져 온 것이다. 합주에서처럼 전체가 공동의 기도제목을 가지고

기도하고 중주(4중주, 5중주)처럼 그룹별로 분야별로 그룹을 나누어 구체적인 제목으로 기도한 후

독주처럼 개인기도 시간을 갖도록 한다.
(4) 기도카드 활용
기도카드는 기도를 위한 정보를 담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중보기도의 대상을 확대하고

구체적인 중보기도를 할 수 있다. 먼저 요일과 날짜별로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보와 별도의

기도카드로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나누어주고 함께 기도한다.
두 번째 방법은 개인이 작성하는 기도카드로 관심 있는 대상과 사역에 대한 기도제목을

소상하게 장별로 작성하고 기도에 활용하는 것이다.
(5) 기도노트를 사용한다.
우리는 흔히 기도는 하면서도 그에 대한 응답에 대해서는 자주 잊게 된다.

이로 인해 응답된 사실을 감사하지 않거나 지속적인 기도에 회의를 갖기도 한다.

따라서 기도노트를 사용하면 응답에 대한 기록과 함께 생생한 기도생활이 가능해진다.


4. 기도문을 작성해 봅시다.

'好學의 神學 > [기도]祈 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해의 기도 [달]   (0) 2010.07.10
골방기도훈련  (0) 2010.04.19
30가지 기도 응답의 비결   (0) 2010.04.10
쉬지말고 기도하라!  (0) 2010.04.10
[교안] 중보 기도에 대하여   (0) 2010.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