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敎育 1/원고[주일예배]

말의 힘

好學 2009. 7. 8. 01:28

 

제목: 말의 힘

성경: 잠언18:20~21

김홍도 목사

 

몸 전체에서 제일 강한 힘을 가진 부분이 어디라고 봅니까?
바로‘입’입니다. 잠언 18장 20~21절에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라고 했습니다.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배부르게 살 수도 있고, 가난하게 살 수도 있습니다. 우리 입의 말로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릴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말이 얼마나 힘이 있는가 보십시오. 우리 몸에서 제일 강한 힘을 가지고 제일 큰 영향력을 가진 곳이 바로 입이요, 혀입니다.

  누에는 입에서 나오는 실로 집을 짓고 그 속에 들어가 살듯이, 사람도 그 입으로 하는 말대로 환경이 조성되어, 좋게도 혹 나쁘게도 살 수 있습니다. 축복을 심으면 복을 거두고, 저주를 심으면 화를 거두고, 악을 심으면 재앙을 거두고, 칭찬을 심으면 기쁨을 거두고, 비판을 심으면 판단을 거둡니다.

  예부터 “말은 씨앗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입으로 좋은 말을 하면 좋은 열매를 거두고 나쁜 말, 악한 말을 하면 악한 열매를 거두게 되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평상시에 어떤 말을 하며 사느냐에 따라 그의 생애가 복될 수도 있고 불행할 수도 있습니다.

마태복음 12장 36~37절에 예수님은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라고 말씀하셨는데, 지나친 말씀도 아니고 과장된 말씀도 아닙니다. 말이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말 하는데 밑천이 들지도 않는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해서는 안 됩니다. 그 말의 결과를 책임져야 합니다.

  우리가 천국 가느냐 지옥 가느냐 하는 것도, 우리의 말로 결정한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로마서 10장 9절에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그다음 10절에 보면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내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마음으로 믿고, 그 믿는 바를 입으로 시인하고 고백하면 구원을 얻고, 지금 죽어도 천국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옥 갈 사람은 그 입을 마귀가 붙잡고 있기 때문에 입으로 고백을 못합니다.

  로마서 10장 12~13절에 “…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우리 입의 말이 영생이냐 멸망이냐를 결정하게 되니 우리의 말이 얼마나 중요한가 보십시오. 잠언 6장 2절에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말이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대선지자 이사야를 부르실 때에도, 제일 먼저 제단 숯불로 그 입술을 지져 정결케 하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나라를 위하여 근심하며 성전에서 기도하다가 굉장한 환상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이 높이 들던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성전에 옷자락이 가득했고, 여섯 날개를 가진 스랍들이 날며 창화하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하며 창화하는데, 여호와의 영광이 온 땅에 가득한 것을 보았습니다. 그때에 이사야가 제일 먼저 입술의 죄를 깨닫고 “…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할 때에 스랍중에 하나가 제단 숯불을 손에 들고 와서 이사야의 입에 대면서 “…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그리하여 이사야는 구약의 복음서라고 하는 이사야서를 기록했고, 선지자 중에 대선지자가 된 것입니다. 오늘날 주의 종들도 성령의 불을 받아 정화되어야 많은 영혼을 구원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교한다고 하면서, 주의 종들을 악평하며 참소하며 믿음을 무너뜨리고, 교회를 무너뜨리는 말만 하며 영혼을 죽이는 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회자에게 가장 무서운 것도 칼이나 총보다 사람의 혀입니다. 참소하는 말, 훼방하는 말, 거짓말, 중상모략하는 말 등입니다. 한 치도 안 되는 그 혀가 교회를 파괴할 수도 있고, 목사를 매장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사탄 마귀가 교회를 파괴하고 전도의 길을 막고 목사를 매장시키는 데 사용하는 무기가 혀의 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좋은 말 복된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베드로전서 3장 10~11절에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고 말씀하십니다.

  1. 성령의 지배를 받는 말을 하라

  분명히 마귀의 지배를 받는 말이 있고, 성령의 지배를 받는 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가복음 13장 11절에 “사람들이 너희를 끌어다가 넘겨줄 때에 무슨 말을 할까 미리 염려치 말고 무엇이든지 그 시에 너희에게 주시는 그 말을 하라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요 성령이시니라”고 하신 것을 보면 성령의 인도와 지배를 받는 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가복음 16장 17~18절에 보면, 성령을 받으면 말부터 달라지고, 말에 권세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말로서)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찌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고 했습니다.

혀가 성령의 지배를 받으면 방언도 하고, 그 말로 마귀를 제압하고 추방하게 됩니다. 사도행전 2장에 성령 충만 받을 때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모양”이 보였는데 이것은 복음을 전할 때, 능력이 나타나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 후 베드로가 설교할 때에 하루에 3,000명이나 회개했습니다. 이사야 선지가 소명을 받을 때에, 제단 숯불로 그 입을 지져주었다는 말씀도, 성령의 능력으로 말이 변화되고 권능이 함께 할 것을 의미합니다. 좌파나 이단이 교회를 파괴할 때, 불평의 말, 부정적인 말, 비판적인 말을 하는 사람에게 접근합니다.

  반면에 마귀의 지배를 받는 말이 있습니다. 마귀가 교회를 파괴하고, 주의 종들을 매장시키는 일을 할 때에 혀를 사용합니다. 말로 상처를 줍니다. 요한계시록 12장 9절에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땅으로 내어 쫓긴 마귀가 무슨 일을 하겠습니까? 하나님을 대적하고, 복음을 전하는 주의 종들을 참소하고 훼방하며, 교회를 파괴하는 말들을 합니다. 요한계시록 12장 10절에 “…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accuser. slander)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 났고”라고 했습니다.

친북좌파들과 심지어 주의 종들의 혀와 입을 통해서 교회를 무너뜨리는 말을 하고, 주의 종들을 참소 비방하고, 수군수군하고 죽이는 일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린양의 피와 말씀으로 이기게 합니다. 요한계시록 12장 11절에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이 간악한 마귀를 그리스도의 피와 복음의 말씀과 죽음을 각오한 담대한 신앙으로 이긴다고 했습니다.

  마귀가 사용하는 입중에 큰 혀와 큰 입(Big mouth)이 있습니다. 그것이 T.V나 라디오(radio), 기타 언론입니다. MBC가 금란교회를 온갖 거짓말로 참소, 비방, 중상모략하고 난 후, 교회는 끄떡도 하지 않고 계속 부흥되고 있으나, MBC 사장은 몇 달 후에 갑자기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이제 미디어(media)법이 통과돼서 사단의 큰 입과 혀를 잘라 버려야, 선교의 마지막 주자로서 한국교회가 사명을 다하게 될 것입니다. 이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도록 온 교회가 목숨 걸고 기도해야 합니다.
미디어법이 통과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가장 마귀에게 이용당하지 않고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큰 입(방송)이, 제 생각에는 CTS(기독교 TV)와 극동방송이라고 봅니다.

  2. 절대 믿음의 말만 해야 합니다

  믿음을 무너뜨리고 교회를 파괴하는 말이 있고, 믿음을 세우고 확신을 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어찌하든지 믿음의 말만 해야합니다.

  마가복음 11장 23~24절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지우라(믿음의 말)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룰줄 믿고 마음에 의심치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고 주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또 다음절에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라고 하셨습니다.

  태산같이 크고 어려운 문제가 우리 앞을 가로막더라도, 두려워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믿음의 말로 담대히 꾸짖고 또 기도 할 때, 이루어진 줄 믿고 기도하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기도할 때 마귀의 세력을 향하여 꾸짖고 명령하는 기도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꿈에라도 마귀가 좋아하는 의심의 말이나 불신앙의 말을 하면 안 됩니다.

  3. 기도의 말을 많이 해야 합니다

  길을 걸으면서도 차를 타고 가면서도 안테나를 세우고 무전으로 교신하듯이, 주님과 대화하고 기도하는 말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하는 것 외에, 생각으로도 기도하는 말을 많이 해야 합니다.

에베소서 6장 18절에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라고 했습니다. 신명기 4장 7절에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의 가까이 함을 얻은 나라가 어디 있느냐”라고 하신대로 우리가 생각으로도 늘 하나님과 대화할 때, 늘 하나님과 함께하는 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과 대화를 계속하지 않고 마귀와 대화하다가 범죄하고 타락했습니다.

물론 규칙적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을 생명처럼 귀히 여길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다니엘은 기도하는 것이 발각되면 사자 굴에 떨어져 사잣밥이 되어 죽을 것을 알면서도 기도했다고 했습니다. 다니엘서 6장 10절에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 전에 행하던대로 하루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고 했습니다. 기도를 생명보다 귀히 여겼더니 사자 굴에서 살아났습니다.

  4. 긍정적인 말을 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영접한 기독교인들은, 절망이란 없고 암담한 환경에서도 축복의 환경으로 바뀔 것을 믿기 때문에, 낙담하는 말이나 부정적인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함락하기 전에, 12명의 정탐꾼을 보내어 탐지하고 오게 했습니다. 12명의 정탐꾼 중에 10명은 절망적이고 낙담하는 말, 불평하는 말을 했습니다.

민수기 13장 27절에 “… 당신이 우리를 보낸 땅에 간즉 과연 젖과 꿀이 그 땅에 흐르고 이것은 그 땅의 실과니이다”라고 해 놓고는, 28~33절에 “그러나 그 땅 거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으며…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 탐지한 땅을 악평하여 가로되…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라고 절망적인 보고를 하자,

민수기 14장 1~3절에 “온 회중이 소리를 높여 부르짖으며 밤새도록 백성이 곡하였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을 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망하게 하려 하는고 우리 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하고 불평과 원망과 절망적인 말을 했으나,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은 안타까워 옷을 찢으며 “우리는 그 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밥입니다.” 라고 긍정적인 말을 했습니다.

민수기 14장 9절에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민수기 14장 28절에 “…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라고 하셨고, 불평 원망하던 사람들은 다 죽을 때까지 40년 동안 맴돌다가, 구세대 중에는 여호수아와 갈렙만 가나안 땅에 들어갔습니다.

  5. 진실된 말을 해야 합니다

  사탄의 특징은 거짓말을 잘합니다. 시편 15편에 주의 장막에 거할 자의 자격을 말씀하는데, 제일 먼저 정직하게 행하며, 진실을 말하며, 참소치 않고 훼방치 않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성령은 진리의 영이기 때문에 성령이 내주한 사람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요한복음 8장 44절에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마귀의 특징은 거짓말쟁이입니다.

마귀는 “밤낮 참소하는 자”(계 12:9~10)라고 했습니다. 온갖 거짓말을 만들어 참소하고, 비방하고, 훼방하여 남을 죽이고 매장시킵니다. 공산주의는 사탄의 사상이기 때문에 거짓말쟁이이고, 약속을 안 지킵니다(딤전 4:1~2, 계 22:8, 계 22:15, 살후 2:11~12).

시간이 없어 더 말씀을 못 드리지만, 감사의 말, 칭찬하는 말을 많이 합시다.

우찌무라간조는 “만일 하나님이 인간을 저주하신다면 질병이나 실패나 배신이나 죽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믿어지지 않는 불신앙, 성경을 읽어도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지 않는 막힌 귀, 감사한 마음이 생기지 않는 메마른 마음으로 하실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