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自由/세계 관광명소

그레이트스모키산맥국립공원[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國立公園]

好學 2012. 11. 12. 19:00

 

그레이트스모키산맥국립공원[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

 

미국의 국립공원.

 

 

국가 미국
구분 국립공원
소재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州)와 테네시주(州)의 경계지역
지정일 1934년
면적 2,091㎢
  • 그레이트스모키산맥국립공원  늪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면적 약 2,091㎢의 산악지대이다. 애팔래치아산맥의 남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95%가 삼림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1934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76년 국제 생물권 보호구로 지정되었으며, 1983년 유네스코(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의 세계유산 목록 중 국립공원으로 등록되었다.

스모키(Smoky:연기가 자욱하다는 뜻)라는 이름은 온난다습한 기후로 인하여 이 일대가 항상 구름과 안개로 덮여 있는 데에서 유래하였다. 국립공원 안에는 많은 동물·식물의 고유종이 서식하고 있다. 해발고도의 차가 크기 때문에 식물분포가 극히 다양한 점도 특징이다. 4,000종 이상의 식물이 분포되어 있으며, 자연 상태의 산림이 계절마다 각기 다른 경치를 자아낸다.

동물로는 사람 눈에 잘 띄지 않는 코요테·보브캣 등의 희소종과 흔히 볼 수 있는 사슴을 비롯하여 붉은다람쥐·얼룩다람쥐·미국너구리·오포섬·붉은여우와 회색여우·스컹크·박쥐 등 65종의 포유류가 서식한다. 특히 약 600마리의 아메리카흑곰이 살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한때 사라졌던 붉은이리와 수달공원 당국의 노력으로 다시 이 지역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야생의 유럽멧돼지 수의 급증으로 인한 자연 훼손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 그 수를 조절하는 일이 긴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조류는 230종 이상이 서식하고, 파충류는 뱀, 거북과  27종의 도마뱀이 서식한다.

이 지역에는 아메리카인디언 부족인 체로키족으로부터 마운틴 피플이라고 하는 스코틀랜드아일랜드계의 초기 백인 개척자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족이 남긴 유적도 많은데, 그들이 세운 역사적 의미를 지닌 건축물들은 아직까지 그대로 남아 있다.

그러나 이 지역에 정착한 인간들이 생존을 위하여 많은 나무를 벌채하고 토지를 개발하는 등 자연환경을 크게 파손하여 이를 원래 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로 남아 있다. 매년 900만 명에 이르는 관광객이 이 국립공원을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