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敎育 1/[명언·격언]

[아] 명언 3

好學 2012. 8. 22. 09:07

[아] 명언 3

 

 

오늘 가장 좋게 웃는 자는 역시 최후에도 웃을 것이다.
(니체)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사람들이 모든 사물의 값을 알고 있지만 가치는 전혀 모르고 있다.
(와일드)

 

오늘 달걀을 한 개 갖는 것보다 내일 암탉을 한 마리 갖는 편이 낫다.
(토 머스 플러)

 

오늘이라는 날은 두번 다시 오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말라.
(알리기에리 단테 - 이탈리아 시인:1265~1321)

 

오늘 하루를 헛되이 보냈다면 그것은 커다란 손실이다. 하루를 유익하게 보낸 사람은 하루의 보물을 파낸 것이다. 하루를 헛되이 보냄은 내 몸을 헛되이 소모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앙리 프레데리크 아미엘 - 스위스 철학자 : 1821-1881)

 

오래가는 행복은 정직한 것 속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
(리히텐베르히)

 

오래 살고 싶다면 성급하게 굴지 말고, 침착하고 온화하게 사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키케로)

 

오랫동안 사색하고 있는 사람이 언제나 최선의것을 선택한다고는 할 수 없는 것이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독일 문호 : 1749-1832)

 

오직 남들을 위하여 산 인생만이 가치 있는 것이다.
(아인슈타인)

 

오직 바보나 죽은 자만이 절대로 자기의 의견을 변화시키지 않는다.
(제임스 럿셀 로우웰)

 

오직 한가지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일은 두려움 그 자체다.
(시어도어 루스벨트 - Theodore Roosevelt)

 

온전한 잘못도 없고, 진실도 없다. 어떠한 잘못 속에도 아직 진실의 껍질은 있다. 어떠한 진실속에서도 무릇 그릇된 씨앗은 있는 것이다.
(하인리히 리케트트 - 독일 철학자 : 1863 ~ 1936)

 

옹졸한 사나이는 벼슬을 얻지 못하였을 때에는 얻으려고 걱정하고, 벼슬을 한번 얻었을 때에는 그것을 잃을까 걱정한다. 참으로 벼슬을 잃을까 걱정하는 사람은 그 수단으로 무슨 짓이라도 한다.
(이이)

 

완전한 자유는 필연적으로 퇴폐를 뜻한다.
(허버트 리이드)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율리어스 카이사르)

 

왕은 배이고 민중은 물이다. 물은 큰 배를 띄우기도 하고 뒤엎기도 한다.
(荀子 - 순자)

 

왕이건 농부이건 자신의 가정에 평화를 찾아낼 수 있는 자가 가장 행복한 인간이다.
(괴테)

 

외모는 사람의 껍질을 수단은 편견이 없는 것 즉, 마음이 모든 사상을 위한 신작로가 되게 하는 것이다.
(올리버 웬들 홈스 - Oliver Wendell Holmes)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해라.
(예수 그리스도)

요람을 흔드는 손이 세계를 통치하는 손이다.
(월리스)

 

욕망의 짐을 지겨웁게 지고 있는 자는 조그만 기쁨을 살 때는 괴로움과 손 해를 본다.
(세바스찬 브란트)

 

용기가 없는 사람에게는 어떤 좋은 것도 생기지 않는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용기는 대단히 중요하다, 근육과 같이 사용함으오써 강해진다.
(고든)

 

용맹이 여자를 꺾듯, 겸손도 여자를 사로잡는다.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 그리고 변화시켜야만 하는 것은 우리들 자신이다. 곧 우리의 성급함, 이기주의, 쉽게 등을 돌리는 것, 사랑과 관용의 결여 등이다.
(헤르만 헤세 - 독일의 시인)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라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
(안창호)

 

우리가 우리의 행위를 결정하는 것처럼 우리의 행위는 우리가 결정한다.
(엘리어트)

 

우리가 할 일은 민족의 역량을 기르는 일이지 남과 연결하여 남의 힘을 불러들이는 일이 아니다. 나는 씨앗이 땅 속에 들어가 무거운 흙을 들치고 올라올 때 제 힘으로 들치지 남의 힘으로 올라오는 것 을 본 일이 없다.
(1922 년 봄 남강 이승훈)

 

우리가 행복을 살 수 있을만큼 富(부)하지 못할 때에는, 행복의 쇼윈도에 너무 가까이 접근하여 그것을 응시해서는 안된다.
(트리스탕 베르나르 - 프랑스 극작가)

 

우리는 다른 미래를 택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를 묶어둘 수는 없다. 현대사회는 결코 기술의 과잉으로 해서 괴로워 하지 않으며, 그것이 두루 미치는데 괴로워 하고 있다.
(앨빈 토플러 - 미국 미래학자:1928~   )

 

우리는 모든 것을 빼앗겨도 견딜 수 있지만, 자부심만은 빼앗기면 견딜 수 없다.
(윌리엄 해즐릿 - 영국 비평가 : 1778-1830)

 

우리는 성취에서보다 오히려 욕망에서 살고 있다.
(조지 무어 - George Moore)

 

우리는 어떠한 지배자 밑에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 정신의 지배하에 있다. 자기 힘으로 하라 !
(루시우스 아나에우스 세네카 - 로마 철학자:BC4~AD65)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좀처럼 생각지 않고 언제나 없는 것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야 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비극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아르투어 쇼펜하워 - 독일 철학자:1788~1860)

 

우리는 전투(戰鬪)에는 졌지만, 전쟁(戰爭)에는 아직 지지 아니했다.
(드골 - de Gaulle)

 

우리는 지성적으로 되기 위해 많은 대가를 치른다.
(에우리피데스)

 

우리는 청년들을 위해 미래를 건설할 수는 없으나, 미래를 위해 청년들을 건립할 수는 있다.
(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 - Franklin Delano Roosevelt)

 

우리들은 감탄과 희망과 사랑으로 산다.
(워즈워드)

 

우리들은 모두 남의 불행에 견딜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행복하다.
(라로슈 푸꼬)

 

우리들은 성공에서 보다는 실패에서 더 많은 지혜를 배운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발견함으로써 해야할 것을 발견하게 된다.
(새뮤엘 스마일스 - Saumel Smiles)

 

우리들은 죽음의 영역에 가까이 있다.
(법구경)

 

우리들이 가장 조금 밖에 알고 있지 않은 것, 이것만큼 굳게 믿어지는 것은 없다.
(몽테뉴)

 

우리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동일하다. 삶과 죽음, 깨어있음과 잠, 젊음과 늙음.
(헤라클레이토스 - 고대 그리스 철인 : BC 5세기)

 

우리에게 생명을 주는 그 시간은, 그 생명을 빼앗기 시작한다.
(세네카)

 

우리의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에 낭비되도 있다.
(보들레르)

 

우리의 나태에 대한 벌로서는, 자기 자신의 불성공 이외에 타인의 성공이 있다.
(르나르)

 

우리 의병들은 이름이나 이익을 위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오직 국가와 민족을 위해 싸우는 것이니 왜적을 격파 하는데만 힘쓰고 죽은 적의 머리를 베어 이를 조정에 바치고 논공행상은 논하지 말라.
(곽재우가 의병 활동 때 장병들에게 한 말)

 

우리의 삶은 고통이며 공포다. 따라서 인간은 불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인생을 사랑하고 있다. 그것은 고통과 공포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 - 러시아 작가 : 1821-1881)

 

우리의 삶이 밝을 때도 어두울 때도, 나는 결코 인생을 욕하지 않겠다.
(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아직 그것의 본성을 배우기 전부터도 우리에게 영향력을 구사한다. 우리의 오늘의 규칙을 폐기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이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 Friendricdh Nietzsche)

 

우리의 육체는 우리의 정원이며, 우리의 의지는 이 정원의 정원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 영국 극작가)

 

우리의 인내가 우리의 힘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
(버크)

 

우리 일생의 가장 결정적인 행동들은 숙고하지 않은 행동일 경우가 가장 많다.
(앙드레 폴 기욤 지드 - Andre Paul Guillaume Gide)

 

우선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를 자신에게 말하라. 그리고 나서 해야 할 일을 하라.
(에픽테토스 - 그리스 철학자: 55 ? ~135 ?)

 

우선 자연을 따르라. 그리고 나서 자연을 정복하라.
(베이컨)

 

우유부단한 것만이 습관으호 되어 있는 사람보다 더 비참한 사람은 없다.
(제임스)

 

우정과 사랑은 서로 용납되지 않는다. 열렬한 사랑을 경험한 사람은 우정을 소홀히 여기고 우정에 정성을 쏟은 사람은 사랑을 위해서는 아무런 일도 한 것이 없다.
(林語堂 - 중국문학가:1895~1976)

 

友情은 기쁨을 두배로 하고 슬픔을 반감시킨다.
(쉴러)

 

우정은 기쁨을 두 배로 하고 슬픔을 반으로 한다.
(영국 소설가 본)

우정은 날개 없는 사랑이다.
(영국 시인 바이런)

우정은 사랑과 마찬가지로 잠시동안의 단절로 강화될 수는 있을지 모르나, 오랜 부재(不在)에 의해서 파괴된다.
(새뮤얼 존슨 - 영국 문인 :1709-1784)

 

우정은 평등한 사람간의 사리없는 상거래다. 사랑은 폭군과 노예간의 비열한 교섭이다.
(골드스미드)

 

우정은 하나의 새싹과 같다.
( ?

 

우정은 흔히 애정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애정은 결코 우정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바이런 - 영국 시인:1788~1824)

 

우정이란 성장이 더딘 식물이다. 그것이 우정이라고 불리울 만한 가치가 있 게 되기에 그것은 몇 번이고 어려운 충격을 받고 또 그것에 견디어 내지 않 으면 안된다.
(워싱톤)

 

우주의 삼라만상이 조물주의 손에서 나왔을 때 모든 것은 선이었으나 인간의 손에 넘어오면 모든 것이 부패해진다.
(장 자크 루소 - 프랑스 사상가:1712~1778)

 

운명은 용기있는 자 앞에 약하고 비겁한 자 앞에는 강하다.
( )

 

운명의 여신은 한 인간을 존경할 만한 것으로 만들고 싶으면 그에게 덕을 주고, 존경받게 만들고 싶으면 그에게 성공을 준다.
(조제프 주베르 - 프랑스 도덕가·문학가 : 1754-1824)

 

울지 않는 청년은 야만인이요, 웃지 않는 노인은 바보다.
(조지 산타야나)

 

웃으라, 그러면 이 세상도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그러면 너 혼자 울게 되리라.
(윌콕스)

 

웅변의 목적은 진리가 아니라 설득이다.
(마코레)

 

원인은 숨겨지지만 결과는 잘 알려진다.
(나소 오비디우스 - Publius Ovidius Naso)

 

원래 기술이란 과잉된 것의 생산이다. 인간은 원래 기술에 의해서 과잉을 만 들어내는 존재다.
(올테가이 가셋트)

 

원한을 품지 말라. 대단한 것이 아니라면 정정당당하게 자기가 먼저 사과하라. 미소를 띠고 악수를 청하면서 일체를 흘려 버리고자 하는 사람이 큰 인물이다.
(카네기)

 

위기의 시기에는 가장 대담한 방법이 때로는 가장 안전하다.
(키신저)

 

위대한 것을 멸시하고,과도함 보다는 중용을 택하는 것이 군자듸 특징이다.
(세네카)

 

위대한 것 치고 정열이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
(에머슨)

 

위대한 사람은 모두가 겸손하다.
(레싱)

 

위대한 사람은 목적을, 소인들은 공상을 가지고 있다.
(와싱턴 어빙)

 

위대한 사람은 절대로 기회가 부족하다고 불평하지 않는다.
(에머슨)

 

위대한 사상은 반드시 커다란 고통이라는 밭을 갈아서 이루어진다. 갈지 않고 그냥 둔 밭에서는 잡초만이 무성할 뿐이다. 사람도 고통을 겪지 않고서는 언제까지나 평범하고 천박함을 벗어나지 못한다. 모든 고통은 차라리 인생의 벗이다.
(카를 힐티 - 스위스 철학자:1833~1909)

 

위대한 사회란 사람들이 자기들 소유물의 양보다 자기들 목표의 질에 더 관심을 갖는 곳이다.
(린든 베인스 존슨 - 미국 정치가)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에게는 목표가 있으며 凡人(범인)들에게는 소망이 있다.
(워싱턴 어빙 - Washington lrving)

 

위대한 지도자는 비전과 일상의 간격을 메워 주는 교육자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한 길을 사회가 따라 오게 하기 위해 혼자서 그 길을 걸어가야만 하는 사람이다.
(헨리 앨프리드 키신저 - Henry Alfred Kissinger : 미국 前국무장관)

 

위대한 포부가 위대한 사람을 만든다.
(풀러)

 

위인이란 소리를 듣는 것은 오해를 받는 일이다.
(에머슨)

 

위험에 대한 공포는 위험 그 자체보다 천 배나 무겁다.
(디포)

 

위험을 느끼는 항구에는 일절 정박을 하지 않는 것처럼, 안전 제일주의로 친구를 택하는 사람은 친구로 삼지 말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로마의 황제:12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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