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교육 3/[신학용어]神學用語

조직신학관련성구 1

好學 2011. 12. 11. 23:16

조직신학관련성구 1

 

제1과 계 시(啓示)(1)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1: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2:15)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생물을 일컫는 바가 이름이라

(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생물을 일컫는 바가 이름이라

(2:16)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2:17)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3)

(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 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3: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머리를 상하게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것이니라 하시고

(3:16)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말라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소산을 먹으리라

(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3:19)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 가리니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1: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4:18)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만드신 만물예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1:19)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17:23) 내가 두루 다니며 너희의 위하는 것들을 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단도 보았으니 그런즉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

제2과 계 시(啓示)(2)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땅을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곳에 단을 쌓고

(35:7) 그가 거기서 단을 쌓고 그곳을 엘벧엘이라 불렀으니 이는 형의 낯을 피할 때에 하나님이 그에게 거기서 나타나셨음이더라

(1:19)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1:19)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1: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17:26) 인류의 모든 족속을 혈통으로 만드사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년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17:27) 이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1:19)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3:11)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없게 하셨도다

(2:14)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2:15) 이런 이들은 양심이 증거가 되어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2:16)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날이라

(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 이십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4:18)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3:10) 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3: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3:12) 치우쳐 한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1:1)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1:2) 모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18:22)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19:1) 날이 저물 때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았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리어 절하여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땅을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곳에 단을 쌓고

(17:1) 아브람의 구십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26: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하라

(31:11) 꿈에 하나님의 사자가 내게 말씀하시기를 야곱아 하기로 내가 대답하기를 여기 있나이다 하매

(31:12) 가라사대 눈을 들어 보라 양떼를 수양은 얼룩무늬 있는것 있는것 아롱진 것이니라 라반이 네게 행한 모든 것을 내가 보았노라

(31:13) 나는 벧엘 하나님이라 네가 거기서 기둥에 기름을 붓고 거기서 내게 서원하였으니 지금 일어나 이곳을 떠나서 출생지로 돌아가라 하셨느니라

(13:21)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와 아내에게 다시 나타나지 아니하니 마노아가 이에 그가 여호와의 사자인줄 알고

(13:22) 아내에게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로다

(28:12)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위에 섰는데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본즉 하나님의 사자가 위에서 오르락 내리락하고

(28:13) 본즉 여호와께서 위에 서서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누운 땅을 내가 너와 자손에게 주리니

(28:14)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되어서 동서남북에 편만할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

(28: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28:16) 야곱이 잠이 깨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37:5) 요셉이 꿈을 꾸고 자기 형들에게 고하매 그들이 그를 더욱 미워 하였더라

(37:6)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청컨대 나의 꿈을 들으시오

(37:7) 우리가 밭에서 곡식을 묶더니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왕상3:5) 기브온에서 밤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41:1) 이년 후에 바로가 꿈을 꾼즉 자기가 하숫가에 섰는데

(2:3)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꿈을 꾸고 꿈을 알고자 하여 마음이 번민하도다

(1:20)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것이라

(2:13)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2:19)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3:8) 내가 그들의 얼굴을 대하도록 얼굴을 굳게 하였고 그들의 이마를 대하도록 이마를 굳게 하였으되

(10:10)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이 준비할 때에 비몽사몽간에

(삼상3:1)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9:4)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13: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33:11) 사람이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수종자 눈의 아들 청년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12:6) 이르시되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12:7)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나의 집에 충성됨이라

(12:8)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아니하며 그는 여호와의 형상을 보겠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 아니하느냐

(3: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7:53) 너희가 천사의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2: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백성에게 미칠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2:13) 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9:20) 내가 이같이 말하여 기도하며 죄와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산을 위하여 하나님 여호와 앞에 간구할

(9:21) 내가 말하여 기도할 때에 이전 이상 중에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10:10) 손이 있어 나를 어루만지기로 내가 떨더니 그가 무릎과 손바닥이 땅에 닿게 일으키고

(10:11) 내게 이르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그가 내게 말을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매

(10:12) 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케 하기로 결심하던 날부터 말이 들으신 되었으므로 내가 말로 인하여 왔느니라

(10:13) 그런데 바사국 군이 이십 일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10:14) 이제 내가 말일에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10:15) 그가 이런 말로 내게 이를 때에 내가 얼굴을 땅에 향하고 벙벙하였더니

(10:16) 인자와 같은 이가 있어 입술을 만진지라 내가 입을 열어 앞에 섰는 자에게 말하여 가로되 주여 이상을 인하여 근심이 내게 더하므로 내가 힘이 없어졌나이다

(10:17) 몸에 힘이 없어졌고 호흡이 남지 아니하였사오니 주의 종이 어찌 능히 주로 더불어 말씀할 있으리이까

(10:18) 사람의 모양 같은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로 강건케 하여

(10:19) 가로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힘이 나서 가로되 주께서 나로 힘이 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10:20) 그가 이르되 내가 어찌하여 네게 나아온 것을 네가 아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 군과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군이 이를 것이라

(10: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미가엘 뿐이니라

(1:2) 모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2:3)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2:9)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1:18) 본래 하나님을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14: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제3과 성 경(聖經)(1)

(딤후3:15)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벧후1:20) 먼저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것이 아니니

(벧후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150)

(2)

(119)

(117)

(8:9) 그때 시완월 삼월 이십 삼일에 왕의 서기관이 소집되고 무릇 모르드개의 시키는대로 조서를 써서 인도로부터 구스까지의 일백 이십 칠도 유다인과 대신과 방백과 관원에게 전할새 도의 문자와 민족의 방언과 유다인의 문자와 방언대로 쓰되

(살전5:16) 항상 기뻐하라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성경이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10:35)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24:35)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이루리라

(16:17) 그러나 율법의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의 없어짐이 쉬우리라

(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22:18) 내가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22:19) 만일 누구든지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도말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24:1) 구년 시월 십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2) 천사들로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들과 순종치 아니함이 공변된 보응을 받았거든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너희로 믿고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성경이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딤후3:15)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벧후1:20) 먼저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것이 아니니

(벧후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7: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8:31)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말에 거하면 제자가 되고

(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제5과 하나님의 존재(存在)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3:11)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없게 하셨도다

(2:15) 이런 이들은 양심이 증거가 되어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19:2)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19:3)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19:4) 소리가 땅에 통하고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19:5) 해는 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19:6) 하늘 끝에서 나와서 하늘 끝까지 운행함이여 온기에서 피하여 숨은 없도다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3:4)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136:5)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6) 땅을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7) 빛들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8) 해로 낮을 주관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9) 달과 별들로 밤을 주관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94:9) 귀를 지으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 눈을 만드신 자가 보지 아니하시랴

(14:24)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나의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나의 경영한 것이 반드시 이루리라

(14:25) 내가 앗수르 사람을 나의 땅에서 파하며 나의 산에서 발아래 밟으리니 때에 그의 멍에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고 그의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벗어질 것이라

(14:26) 이것이 세계를 향하여 정한 경영이며 이것이 열방을 향하여 손이라 하셨나니

(14:27) 만군의 여호와께서 경영하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폐하며 손을 펴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돌이키랴

(2:36) 꿈이 이러한즉 내가 이제 해석을 앞에 진술하리이다

(2:37) 왕이여 왕은 열왕의 왕이시라 하늘의 하나님이 나라와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왕에게 주셨고

(2:38) 인생들과 들짐승과 공중의 새들 어느곳에 있는 것을 무론하고 그것들을 왕의 손에 붙이사 다스리게 하셨으니 왕은 금머리니이다

(2:39) 왕의 후에 왕만 못한 다른 나라가 일어날 것이요 세째로 같은 나라가 일어나서 세계를 다스릴 것이며

(2:40) 네째 나라는 강하기가 같으리니 철은 모든 물건을 부숴뜨리고 이기는 것이라 철이 모든 것을 부수는 같이 나라가 나라를 부숴뜨리고 빻을 것이며

(2:41) 왕께서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토기장이의 진흙이요 얼마는 철인 것을 보셨은즉 나라가 나누일 것이며 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나라가 철의 든든함이 있을 것이나

(2:42) 발가락이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인즉 나라가 얼마는 든든하고 얼마는 부숴질 만할 것이며

(2:43) 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들이 다른 인종과 서로 섞일 것이나 피차에 합하지 아니함이 철과 진흙이 합하지 않음과 같으리이다

(2:44) 열왕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이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것이라

(2:45) 왕이 사람의 손으로 아니하고 산에서 뜨인 돌이 철과 놋과 진흙과 은과 금을 부숴뜨린 것을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라 꿈이 참되고 해석이 확실하니이다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1:5)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가라사대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21:6)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없이 주리니

(21: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아들이 되리라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 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14: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1:4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가라사대 아버지여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11:42) 항상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저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12:45)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3: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1:15)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3:8)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22:12) 사자가 가라사대 아이에게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아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32:30) 그러므로 야곱이 그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13:8) 마노아가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주여 구하옵나니 주의 보내셨던 하나님의 사람을 우리에게 다시 임하게 하사 그로 우리가 낳을 아이에게 어떻게 행할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게 하소서

(6:1) 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4:9)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마음을 힘써 지키라 두렵건대 네가 목도한 일을 잊어버릴까 하노라 두렵건대 생존하는 동안에 일들이 마음 속에서 떠날까 하노라 너는 일들을 아들들과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4:10) 네가 호렙산에서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나를 위하여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말을 들려서 그들로 세상에 사는 동안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려 하노라 하시매

(4:11) 너희가 가까이 나아와서 아래 서니 산에 불이 붙어 화염이 충천하고 유암과 구름과 흑암이 덮였는데

(4:12) 여호와께서 화염 중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되 음성 뿐이므로 너희가 말소리만 듣고 형상은 보지 못하였느니라

(4:13) 여호와께서 언약을 너희에게 반포하시고 너희로 지키라 명하셨으니 십계명이며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4:14)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명하사 너희에게 규례와 법도를 교훈하게 하셨나니 이는 너희로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행하게 하심이니라

(4:32) 네가 있기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 끝에서 끝까지 이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

(4:33) 어떤 국민이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너처럼 듣고 생존하였었느냐

(4:34) 어떤 신이 와서 시험과 이적과 기사와 전쟁과 강한 손과 팔과 크게 두려운 일로 민족을 다른 민족에게서 인도하여 일이 있느냐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의 목전에서 행하신 일이라

(4:35) 이것을 네게 나타내심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4:36) 여호와께서 너를 교훈하시려고 하늘에서부터 음성을 너로 듣게하시며 땅에서는 불을 네게 보이시고 너로 불가운데서 나오는 말씀을 듣게 하셨느니라

(4:37) 여호와께서 열조를 사랑 하신고로 후손 너를 택하시고 권능으로 친히 인도하여 애굽에서 나오게 하시며

(4:38) 너보다 강대한 열국을 앞에서 쫓아내고 너를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네게 기업으로 주려 하심이 오늘과 같으니라

(4:39) 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4:40)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후손이 복을 받아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없이 오래 살리라

(고후12:1)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1: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자기의 본것을 증거하였느니라

(요일1: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3:17)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12:28)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신대

(벧후1:16)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자라

제6과 하나님의 명호(이름)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4)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14:22)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24:16)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가 말하며 지극히 높으신 자의 지식을 아는 ,전능자의 이상을 보는 ,엎드려서 눈을 자가 말하기를

(21:33)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에셀나무를 심고 거기서 영생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으며

(7:17) 내가 여호와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17:1) 아브람의 구십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3:15)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이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삭의 하나님,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표호니라

(3:16) 너는 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실로 너희를 권고하여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보았노라

(3: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족속 헷족속 아모리족속 브리스족속 히위족속 여부스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6:2)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로라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6:4) 가나안 그들의 우거하는 땅을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6:5) 이제 애굽 사람이 종을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을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6:6)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내며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팔과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6:7) 너희로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줄 너희가 알지라

(6:8)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하셨다 하라

(15:2) 아브람이 가로되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6:2)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로라

(83:18) 여호와라 이름하신 주만 세계의 지존자로 알게 하소서

(22:14) 아브라함이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17:15) 모세가 단을 쌓고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6:24)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단을 쌓고 이름을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48:35) 사면의 도합이 일만 팔천척이라 후로는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3: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너희의 구하는 주가 홀연히 전에 임하리니 너희의 사모하는 언약의 사자가 임할 것이라

(31:13)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너희로 알게 함이라

(5:7) 소리로 부르짖어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컨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 하니

(고후6:18)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1:8)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11:17) 가로되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고 시방도 계신 하나님 전능하신 이여 친히 권능을 잡으시고 왕노릇하시도다

(1:8)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20:28)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32:6) 우매무지한 백성아 여호와께 이같이 보답하느냐 그는 너를 얻으신 너의 아버지가 아니시냐 너를 지으시고 세우셨도다

(63:16) 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치 아니할지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상고부터 주의 이름을 우리의 구속자라 하셨거늘

(64:8) 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3:4) 네가 이제부터는 내게 부르짖기를 나의 아버지여 아버지는 나의 소시의 애호자시오니

(3:19) 내가 스스로 말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든지 너를 자녀 중에 두며 허다한 나라 중에 아름다운 산업인 낙토를 네게 주리라 하였고 내가 다시 말하기를 너희가 나를 나의 아버지라 하고 나를 떠나지 말것이니라 하였노라

(3:9) 그가 돌과 나무로 더불어 행음함을 가볍게 여기고 행음하여 땅을 더럽혔거늘

(1:6) 이름을 멸시하는 제사장들아 만군의 여호와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아들은 아비를,종은 주인을 공경하나니 내가 아비 일진대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 내가 주인일진대 나를 두려워함이 어디 있느냐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

(2:10) 우리는 아버지를 가지지 아니하였느냐 하나님의 지으신 바가 아니냐 어찌하여 우리 사람이 자기 형제에게 궤사를 행하여 우리 열조의 언약을 욕되게 하느냐

(100:3)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자시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3:14)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족속에게

(3:15)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12:9) 우리 육체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늘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여 살려 하지 않겠느냐

(1:18) 그가 조물 중에 우리로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7:25) 의로우신 아버지여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삽고 저희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줄 알았삽나이다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3:17)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제7과 하나님의 사역과 성호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말씀은 하나님이시니라

(1)

(1)

제8과 하나님의 속성(1)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5: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속에 있게 하셨고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11: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11:34)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

(4:35) 땅의 모든 거민을 없는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사에게든지, 땅의 거민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자가 없도다

(9:19)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뇨 누가 뜻을 대적하느뇨 하리니

(1:5)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4:11) 우리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115:3)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33:11) 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 하라

(94:1) 여호와여 보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보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빛을 비취소서

(94:2) 세계를 판단하시는 주여 일어나사 교만한 자에게 상당한 형벌을 주소서

(94:3) 여호와여 악인이 언제까지,악인이 언제까지 개가를 부르리이까

(94:4) 저희가 지껄이며 오만히 말을 하오며 죄악을 행하는 자가 자긍하나이다

(94:5) 여호와여 저희가 주의 백성을 파소하며 주의 기업을 곤고케 하며

(94:6) 과부와 나그네를 죽이며 고아를 살해하며

(94:7) 말하기를 여호와가 보지 못하며 야곱의 하나님이 생각지 못하리라 하나이다

(94:8) 백성 우준한 자들아 너희는 생각하라 무지한 자들아 너희가 언제나 지혜로울꼬

(94:9) 귀를 지으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 눈을 만드신 자가 보지 아니하시랴

(94:10) 열방을 징벌하시는 지식으로 사람을 교훈하시는 자가 징치하지 아니하시랴

(94:11) 여호와께서 사람의 생각이 허무함을 아시느니라

(94:12) 여호와여 주의 징벌을 당하며 주의 법으로 교훈하심을 받는 자가 복이 있나니

(94:13) 이런 사람에게는 환난의 날에 벗어나게 하사 악인을 위하여 구덩이를 때까지 평안을 주시리이다

(94:14) 여호와께서는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시며 기업을 떠나지 아니하시리로다

(94:15) 판단이 의로 돌아가리니 마음이 정직한 자가 좇으리로다

(94:16) 누가 나를 위하여 일어나서 행악자를 치며 누가 나를 위하여 일어서서 죄악 행하는 자를 칠꼬

(94:17) 여호와께서 내게 도움이 되지 아니하셨더면 혼이 벌써 적막중에 처하였으리로다

(94:18) 여호와여 나의 발이 미끄러진다 말할 때에 주의 인자하심이 나를 붙드셨사오며

(94:19) 속에 생각이 많을 때에 주의 위안이 영혼을 즐겁게 하시나이다

(94:20) 율례를 빙자하고 잔해를 도모하는 악한 재판장이 어찌 주와 교제하리이까

(94:21) 저희가 모여 의인의 영혼을 치려 하며 무죄자를 정죄하여 피를 흘리려 하나

(94:22) 여호와는 나의 산성이시요 나의 하나님은 나의 피할 반석이시라

(94:23) 저희 죄악을 저희에게 돌리시며 저희의 악을 인하여 저희를 끊으시리니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 저희를 끊으시리로다

(17:25)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삼하22:26)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18:25)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2: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3:21) 아들아 완전한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이것들로 앞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

(37:16) 구름의 평평하게 것과 지혜가 온전하신 자의 기묘한 일을 아느냐

(12:2) 너희는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삼하22:31)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정미하니 저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에게 방패시로다

(18:30)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정미하니 저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1:25)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 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사람이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37:23) 전능자를 우리가 측량할 없나니 그는 권능이 지극히 크사 심판이나 무한한 공의를 굽히지 아니 하심이라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9:11)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32:4) 그는 반석이시니 공덕이 완전하고 모든 길이 공평하며 진실무망하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정직하시도다

(145:7) 저희가 주의 크신 은혜를 기념하여 말하며 주의 의를 노래하리이다

(고전13:10) 온전한 것이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119:96) 내가 보니 모든 완전한 것이 끝이 있어도 주의 계명은 심히 넓으니이다

(145:3)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광대하심을 측량치 못하리로다

(139:7)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139:8)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139:9)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할지라도

(139:10)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23:23)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데 하나님이요 먼데 하나님은 아니냐

(왕상8:27)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전이오리이까

(66:1)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7:48)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선지자의 말한바

(7:49) 주께서 가라사대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짓겠으며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뇨

(17:28)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있느니라 너희 시인 중에도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벧전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17:23)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것과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10:14) 저가 제물로 거룩하게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12:2)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3)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벧전1:2)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찌어다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4:12)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고후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살전3:10) 주야로 심히 간구함은 너희 얼굴을 보고 너희 믿음의 부족함을 온전케 하려 함이라

(2: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근신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케 하고

(4:13)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1: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2: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근신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케 하고

(3:14) 모든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2:2)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근신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케 하고

(요일4:12) 어느 때나 하나님을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요일2:5)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속에서 온전케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1:25)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 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사람이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13:21)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케 하사 자기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속에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9:5) 레위 사람 예수아와 갓미엘과 바니와 하삽느야와 세레뱌와 호다야와 스바냐와 브다히야는 이르기를 너희 무리는 마땅히 일어나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어다 주여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송축하올 것은 주의 이름이 존귀하여 모든 송축이나 찬양에서 뛰어남이니이다

(9:10) 이적과 기사를 베푸사 바로와 모든 신하와 나라 백성을 치셨사오니 이는 저희가 우리의 열조에게 교만히 행함을 아셨음이라 오늘날과 같이 명예를 얻으셨나이다

(9:16) 저희와 우리 열조가 교만히 하고 목을 굳게 하여 주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90:2) 산이 생기기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92:8) 여호와여 주는 영원토록 지존하시니이다

(93:2) 주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히 섰으며 주는 영원부터 계셨나이다

(112:3) 부요와 재물이 집에 있음이여 의가 영원히 있으리로다

(119:142) 주의 의는 영원한 의요 주의 법은 진리로소이다

(119:144) 주의 증거는 영원히 의로우시니 나로 깨닫게 하사 살게 하소서

(146:6) 여호와는 천지와 바다와 중의 만물을 지으시며 영원히 진실함을 지키시며

(26:4)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의뢰하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 이로다

(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3:11) 영원부터 우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19:9)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의로우니

(24:5) 땅이 또한 거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파하였음이라

(24:35)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15:18)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 하였더라

(145:14) 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를 붙드시며 비굴한 자를 일으키시는도다

(4:3) 크도다 이적이여 능하도다 기사여 나라는 영원한 나라요 권병은 대대에 이르리로다

(6: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1:33)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나라가 무궁하리라

(6: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6: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54:8) 내가 넘치는 진노로 얼굴을 네게서 잠시 가리웠으나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라 구속자 여호와의 말이니라

(대하5:13) 나팔 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가 일제히 소리를 발하여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 나팔 불고 제금 치고 모든 악기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 여호와를 찬송하여 가로되 선하시도다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 하매 때에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대상16:34)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대상16:41) 저희와 함께 헤만과 여두둔과 남아 택함을 받고 녹명된 자를 세워 여호와의 자비하심이 영원함을 인하여 감사하게 하였고

(대하7:3) 이스라엘 모든 자손은 불이 내리는 것과 여호와의 영광이 전에 있는 것을 보고 박석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가로되 선하시도다 인자하심이 영원하도다 하니라

(대하7:6) 때에 제사장들은 직분대로 모셔 서고 레위 사람도 여호와의 악기를 가지고 섰으니 악기는 전에 다윗왕이 레위 사람으로 여호와를 찬송하려고 만들어서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을 감사케 하던 것이라 제사장은 무리 앞에서 나팔을 불고 이스라엘은 섰더라

(대하20:21) 백성으로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

(3:11) 서로 찬송가를 화답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가로되 주는 지선하시므로 인자하심이 이스라엘에게 영원하시도다 하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지대가 놓임을 보고 여호와를 찬송하며 소리로 즐거이 부르며

(25:6) 여호와여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주여 이것을 기억하옵소서

(136)

(9:16)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하나님과 땅의 무릇 혈기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

(17:7) 내가 언약을 나와 너와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17:19)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48:4) 내게 이르시되 내가 너로 생육하게 하며 번성하게 하여 네게서 많은 백성이 나게 하고 내가 땅을 후손에게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90:2) 산이 생기기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102:12)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고 주의 기념 명칭은 대대에 이르리이다

(111:8) 영원 무궁히 정하신 바요 진실과 정의로 행하신 바로다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102:26)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그것들은 옷같이 낡으리니 의복같이 바꾸시면 바뀌려니와

(102:27) 주는 여상하시고 주의 년대는 무궁하리이다

(102:28) 주의 종들의 자손이 항상 있고 후손이 주의 앞에 굳게 서리이다 하였도다

(41:4)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태초부터 만대를 명정하였느냐 여호와라 태초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그니라

(48:12) 야곱아 나의 부른 이스라엘아 나를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라

(16:60) 그러나 내가 너의 어렸을 때에 너와 세운 언약을 기억하고 너와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라

(46:14) 아침마다 그것과 함께 드릴 소제를 갖추되 밀가루 에바 육분지 일과 기름 삼분지 일을 섞을 것이니 이는 영원한 규례를 삼아 항상 여호와께 드릴 소제라

(3:6)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1:11) 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

(1:12) 의복처럼 갈아 입을 것이요 그것들이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 하였으나

(7:21) (저희는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자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33:10) 여호와께서 열방의 도모를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케 하시도다

(삼상15:29)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치 않으심이니이다

(3: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5:9)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1:4)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1:5)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9:15) 이를 인하여 그는 언약의 중보니 이는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벧후1:11) 이같이 하면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살후2:16) 우리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영원한 위로와 좋은 소망을 은혜로 주신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

(고전13:13) 그런즉 믿음,소망,사랑 세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136)

(89:52) 여호와를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아멘 아멘

(26:4)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의뢰하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 이로다

(6: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37:16) 그룹 사이에 계신 이스라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는 천하 만국의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라 주께서 천지를 조성하셨나이다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45:21) 너희는 고하며 진술하고 피차 상의하여 보라 일을 이전부터 보인 자가 누구냐 예로부터 고한 자가 누구냐 여호와가 아니냐 외에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왕상8:60) 이에 세상 만민에게 여호와께서만 하나님이시고 외에는 없는 줄을 알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4:35) 이것을 네게 나타내심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12:2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17:3) 영생은 유일하신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딤전1:17) 만세의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세토록 있을지이다 아멘

(딤전2:5) 하나님은 분이시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분이시니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20)

(10: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자가 없느니라

(4:12)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17:3) 영생은 유일하신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17:22)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것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제9과 하나님의 속성(2)

(94:10) 열방을 징벌하시는 지식으로 사람을 교훈하시는 자가 징치하지 아니하시랴

(고전12:8) 어떤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삼상2: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 보시느니라

(12:13)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께 있고 모략과 명철도 그에게 속하였나니

(94:9) 귀를 지으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 눈을 만드신 자가 보지 아니하시랴

(147:4) 저가 별의 수효를 계수하시고 저희를 이름대로 부르시는도다

(29:15) 있을진저 자기의 도모를 여호와께 깊이 숨기려하는 자여 일을 어두운데서 행하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보랴 누가 우리를 알랴 하니

(40:14) 그가 누구로 더불어 의논하셨으며 누가 그를 교훈하였으며 그에게 공평의 도로 가르쳤으며 지식을 가르쳤으며 통달의 도를 보여주었느뇨

(44:22) 내가 허물을 빽빽한 구름이 사라짐 같이, 죄를 안개의 사라짐 같이 도말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저를 구속하였음이니라

(2:2)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고전2: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고전2:11)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고전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나느니라

(요일3:20)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 보냐

(4:6)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것이요 네가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11:9) 사특한 자는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22:12) 여호와께서는 지식있는 자를 눈으로 지키시나 궤사한 자의 말은 패하게 하시느니라

(11:9) 사특한 자는 입으로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벧후3:18) 오직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찌어다

(31:3)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가지 재주로

(36:2) 모세가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마음에 여호와께로 지혜를 얻고 와서 일을 하려고 마음에 원하는 모든 자를 부르매

(11:2) 여호와의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위에 강림하시리니

(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37:16) 구름의 평평하게 것과 지혜가 온전하신 자의 기묘한 일을 아느냐

(42:2) 주께서는 무소불능하시오며 무슨 경영이든지 이루실 것이 없는줄 아오니

(고전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3:19)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1:17)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19:2)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19:3)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19:4) 소리가 땅에 통하고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19:5) 해는 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19:6) 하늘 끝에서 나와서 하늘 끝까지 운행함이여 온기에서 피하여 숨은 없도다

(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33:10) 여호와께서 열방의 도모를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케 하시도다

(33:11) 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104)

(104:1)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는 심히 광대하시며 존귀와 권위를 입으셨나이다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11: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고전2:7) 오직 비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이니 감취었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2:20) 다니엘이 말하여 가로되 영원 무궁히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권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1:11) 모든 일을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1:12)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3:10)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28:28) 사람에게 이르시기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라 하셨느니라

(111:10)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 계명을 지키는 자는 좋은 지각이 있나니 여호와를 찬송함이 영원히 있으리로다

(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3:18) 지혜는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23:19)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

(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딤후2: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일향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없으시리라

(10:23)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고후1:20)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19:17)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이는 오직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0:1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36: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판단은 바다와 일반이라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보호하시나이다

(104:21) 젊은 사자가 잡을 것을 쫓아 부르짖으며 식물을 하나님께 구하다가

(10:1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6:35)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빌리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것이요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헤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로우시니라

(136)

(살전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제10과 하나님의 속성(3)

(16:27)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나를 하나님께로서 온줄 믿은 고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니라

(5:8)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요일3:1)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니라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5: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1:6)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사함을 받았으니

(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26:10) 악인은 은총을 입을지라도 의를 배우지 아니하며 정직한 땅에서 불의를 행하고 여호와의 위엄을 돌아보지 아니하는도다

(16:13) 내가 너희를 땅에서 쫓아 내어 너희와 너희 열조의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되었느니라

(살후2:8)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예수께서 입의 기운으로 저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14:3) 사도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저희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거하시니

(3: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1:16) 우리가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고전8:9) 그런즉 너희 자유함이 약한 자들에게 거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5:10) 나를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57:10) 대저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

(136)

(3:11) 서로 찬송가를 화답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가로되 주는 지선하시므로 인자하심이 이스라엘에게 영원하시도다 하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지대가 놓임을 보고 여호와를 찬송하며 소리로 즐거이 부르며

(18:23)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어찌 악인의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길에서 떠나서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6:35)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빌리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것이요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헤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로우시니라

(6:36)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 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34: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라

(86:15) 그러나 주여 주는 긍휼히 여기시며 은혜를 베푸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와 진실이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오니

(2:4)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9:22) 만일 하나님이 진노를 보이시고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벧전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뿐이니 겨우 여덟명이라

(벧후3:9)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벧후3:15)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15:11) 여호와여 중에 주와 같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누구니이까

(삼상2: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57:15)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

(11:9) 내가 나의 맹렬한 진노를 발하지 아니하며 내가 다시는 에브라임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사람이 아니요 하나님임이라 나는 가운데 거하는 거룩한 자니 진노함으로 네게 임하지 아니 하리라

(34:10) 그러므로 너희 총명한 자들아 말을 들으라 하나님은 단정코 악을 행치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단정코 불의를 행치 아니하시고

(1:3) 어찌하여 나로 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목도하게 하시나이까 대저 겁탈과 강포가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12:14)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좆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벧전1: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하셨느니라

(18:4)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벧전1: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 하셨느니라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살전3:13) 너희 마음을 굳게 하시고 우리 예수께서 그의 모든 성도와 함께 강림하실 때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9:5) 저녁 제사를 드릴 때에 내가 근심 중에 일어나서 속옷과 겉옷을 찢은대로 무릎을 꿇고 나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하여 손을 들고

(9:8) 마음이 앞에서 충성됨을 보시고 더불어 언약을 세우사 가나안 족속과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의 땅을 씨에게 주리라 하시더니 말씀대로 이루셨사오니 주는 의로우심이로소이다

(119:137) 여호와여 주는 의로우시고 주의 판단은 정직하시니이다

(147:17) 우박을 부스러기 같이 뿌리시나니 누가 능히 추위를 감당하리요

(12:1) 여호와여 내가 주와 쟁변할 때에는 주는 의로우시니이다 그러나 내가 주께 질문하옵나니 악한자의 길이 형통하며 패역한 자가 안락함은 무슨 연고니이까

(1:18) 여호와는 의로우시도다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였도다 너희 모든 백성들아 말을 듣고 근심을 볼지어다 나의 처녀와 소년들이 사로잡혀 갔도다

(9:14) 이러므로 여호와께서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우리에게 임하게 하셨사오니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는 행하시는 모든 일이 공의로우시나 우리가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7:25) 의로우신 아버지여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삽고 저희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줄 알았삽나이다

(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의로우신 재판장이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요일2:29) 너희가 그의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줄을 알리라

(요일3:7) 자녀들아 아무도 너희를 미혹하지 못하게 하라 의를 행하는 자는 그의 의로우심과 같이 의롭고

(16:5) 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가로되 전에도 계셨고 시방도 계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33:22)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

(4:12) 입법자와 재판자는 오직 하나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관대 이웃을 판단하느냐

(4:8)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율법과 같이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나라가 어디 있느냐

(99:4) 왕의 능력은 공의를 사랑하는 것이라 주께서 공평을 견고히 세우시고 야곱 중에서 공과 의를 행하시나이다

(벧전1: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3:10) 너희는 의인에게 복이 있으리라 말하라 그들은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요

(3:11) 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화가 있을 것은 손으로 행한대로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2:6)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행한대로 보응하시되

(벧전1: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7:9)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7:12) 너희가 모든 법도를 듣고 지켜 행하면 하나님 여호와께서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지켜 네게 인애를 베푸실 것이라

(7:13) 너를 사랑하시고 복을 주사 너로 번성케 하시되 네게 주리라고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소생에게 은혜를 베푸시며 토지 소산과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풍성케 하시고 소와 양을 번식케 하시리니

(대하6:5) 내가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날부터 이름을 둘만한 집을 건축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서 아무 성읍도 택하지 아니하였으며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를 삼기 위하여 아무 사람도 택하지 아니하였더니

(58:11) 때에 사람의 말이 진실로 의인에게 갚음이 있고 진실로 땅에서 판단하시는 하나님이 계시다 하리로다

(7:20) 주께서 옛적에 우리 열조에게 맹세하신대로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시리이다

(5:21)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1:32)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아니라 또한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2: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2:9) 악을 행하는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12:19)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11:26)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주심을 바라봄이라

(살후1: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14:19)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10:17)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의 신이시며 주의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 이시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대상19:11) 남은 무리는 아우 아비새의 수하에 붙여 암몬 자손을 대하여 치게 하고

(대하19:6) 재판관에게 이르되 너희는 행하는 바를 삼가하라 너희의 재판하는 것이 사람을 위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위함이니 너희가 재판할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하실지라

(22:28) 나라는 여호와의 것이요 여호와는 열방의 주재심이로다

(22:5) 너희가 말을 듣지 아니하면 내가 나로 맹세하노니 집이 황무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0:29) 참새 마리가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1:11) 모든 일을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4:11) 우리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1)

(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

(1)

(135:6) 여호와께서 무릇 기뻐하시는 일을 천지와 바다와 모든 깊은데서 행하셨도다

(18:6) 여호와가 이르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토기장이의 하는 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같이 너희가 손에 있느니라

(4:11) 우리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21:1) 여호와께서 말씀대로 사라를 권고하셨고 여호와께서 말씀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4:35) 땅의 모든 거민을 없는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사에게든지, 땅의 거민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자가 없도다

(22:42) 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어든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2:23)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박아 죽였으나

(1:18) 그가 조물 중에 우리로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벧전3: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찐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18:21) 작별하여 가로되 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하고 배를 타고 에베소를 떠나

(15:32) 나로 하나님의 뜻을 좇아 기쁨으로 너희에게 나아가 너희와 함께 편히 쉬게 하라

(4:15)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 저것을 하리라 할것이거늘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10:29) 참새 마리가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18: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32:27) 나는 여호와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라 내게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8:6)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일이 그날에 남은 백성의 눈에는 기이하려니와 눈에 어찌 기이하겠느냐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3: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26:53) 너는 내가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더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없는 줄로 아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