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聖經信仰/[聖書]The Bible

제사장

好學 2009. 3. 17. 15:51

 

제사장

     

    예루살렘의 대제사장들(A.D. 6년-66년)

     

    이름

    임기 A.D.

    임명자

    안나스(Annas) 혹은 아나노스(Ananos)

    6-14

    총독 구레뇨(Quirinius)

    이스마엘(Ishmael), 파비의 아들(son of Phabi)

    14-25

    총독 그라투스(Gratus)

    엘르아잘(Eleazar), 아나노스의 아들(son of Ananos)

    시몬(Simon), 카미도스의 아들(son of Kamithos)

    요셉(Joseph) 혹은 가야바(Caiaphas)

    요나단(Jonathan), 아나노스의 아들(son of Ananos)

    37년 이후

    총독 비텔리우스(Vitellius)

    데오빌로(Theophilos), 아나노스의 아들(son of Ananos)

    시몬 칸데라스(Simon Kantheras)

    38-44

    아그립바(Agrippa I) 1세

    맛디아스(Matthias)

    엘리오네오스(Elionaeos)

    요셉 카메이(Joseph Camei)

    45-48

    칼시스의 헤롯(Herd of Chalcis)

    아나니오스 네베데오스(Ananios Nebedaeos)

    요나단(Jonatan)

    48-66

    아그립바(Agrippa II) 2세

    이스마엘(Ishmael), 파비의 아들(son of Phabi)

    요셉 카비(Joseph Cabi)

    아나노스(Ananos)

    예수 담네오스(Jesus Damneos)

    예수(Jesus), 가말리엘의 아들(son of Gamaliel)

    맛디아스(Matthias), 데오빌로의 아들(son of Theophilos)

    신약시대의 제사장

    제사장 및 대제사장을 뜻하는 단어들 중에 히랍어의 (히에류스, 아르키 이에류스) 한가지의 경우만을 제외하고는 늘 구약의 유대의 제사장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단 한가지의 경우는 사도행전 14:13에서의 제사장이란 말인데 이 경우는 소아시아의 루스드라 지방에서 제우스 제의를 주관하는 이교도를 뜻하고 있다.)

    유대교에서 제사장직은 레위지파 사람들이 대대로 물려받은 직분으로 임명에 의해서 이루전 것은 아니며 혈통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다만 대제사장의 경우에 신약시대 때 유대가 로마의 관할할 때 황제나 총독이 제사장 중에서 임명했다.)

    제사장의 계급
    1. 대 제사장 : 1년에 한번 지성소에 희생제사를 드리기 위해 들어가는 특권이 있었다.
    2. 성전의 두목 : 대제사장 차기 후보로 대제사장 다음으로 높은 서열이었다. 대제사장을돕고 산헤드린회원이며 성전 경내에서 수석자를 차지했다(행 4:1, 5:24, 26).
    3. 수석 제사장들 : 신약성경에서 64회이상 요세푸스와 탈무드에서는 자주 대제사장이라는 용어가 복수인 (아르키에레이스)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단어가 대제사장과 전직대제사장, 아니면 대제사장이 될 수 있는 특권층 가문에 속한 제사장을 가르킨 것으로 생각해 왔다.
    4. 일반 제사장들 : 제사장 귀족 계층에 비해 일반 제사장들의 수는 굉장히 많았다. 신학자 예레미야스는 예수 시대에 이들의 수를 18,000명 정도가 있었다고 본다. 이들은 24반열로 나누어서 각 반열은 1년에 두번 일주일씩 매일의 성전희생제사를 수행하였다(눅 1:5).
    5. 레위인들 : 제사장 교계제의 밑에층에는 레위인들이 1만가량 있었고 24반열로 나뉘었다. 이들은 성전의 음악 및 다양한 형태의 봉사자들 이었다(참고 눅10:32, 요1:19).

    레위기의 제사장에 관한 규정

    구약성서의 613 계명중에서 149-284 제사장에 관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이 계명 외에도 사실상 제사에 관한 규정 등 많은 부분이 제사장과 관련이 있는 계명들이다.

    제 149 계명 / 제사장은 머리를 풀어서는 안된다(30일 이상 머리를 계속 기르는 것을 금지).
    제 150 계명 / 옷을 찢어 애도를 해서도 안된다(레 10:6).
    제 151 계명 / 제사장은 성전(성소)에서 일하는 동안은 밖으로 나가서는 안된다(레 10:7).
    제 152 계명 / 제사장은 성전(성소)에 들어가기 전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셔서는 안된다(레 10:9, 11).
    제 263 계명 / 제사장이 주검을 만져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된다.
    제 264 계명 / 그러나 가족의 주검은 만질 수 있다(레 21:1-4).
    제 265 계명 / 주검을 만져 부정하게 된 제사장은 제의적인 목욕을 한 뒤 그날 저녁부터 제사 음식을 먹을 수 있다(레 21:6; 22:7).
    제 266 계명 / 제사장은 창녀와 결혼해서는 안된다(레 21:14-15).
    제 266 계명 / 제사장은 부정한 여자와 결혼해도 안된다(레 21:7).
    제 266 계명 / 제사장은 이혼한 여자와 결혼해서도 안된다(레 21:7).
    제 269 계명 / 제사장을 거룩하게 여겨야 한다(레 21:8).
    제 270 계명 / 대제사장은 어떤 주검에도 가까이 가서는 안된다.
    제 271 계명 / 대제사장은 가족의 주검에도 가까이 가서는 안된다(레 21:11).
    제 272 계명 / 대제사장은 처녀와만 결혼해야 한다(레 21:13).
    제 273 계명 / 대제사장은 과부와 결혼해서는 안된다(레 21:14).
    제 274 계명 / 대제사장은 이혼한 여자와 결혼해서도 안된다(레 21:14).
    제 275 계명 / 아론의 후손 가운데 몸에 (영구적인) 흠이 있는 사람은 제사를 드리는 일을 할 수 없다(레 21:17).
    제 276 계명 / 일시적인 흠이 있는 제사장도 그것이 날 때까지는 제사 드리는 일을 할 수가 없다(레 21:17).
    제 277 계명 / 또한 이러한 사람들은 휘장 안으로 들어가거나 제단에 가까이 나아갈 수 없다(레 21:23).
    제 278 계명 / 부정하게 된 제사장은 제사를 드릴 수 없다(레 22:2).
    제 279 계명 / 그는 성물(聖物)을 먹을 수 없다(레 22:4).
    제 280 계명 / 제사장이 아닌 다른 사람들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 22:10).
    제 281 계명 / 제사장이 데리고 있는 나그네나 품꾼도 성물을 먹을 수가 없다(레 22:10).
    제 282 계명 / 할례 받지 않은 제사장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 22:10).
    제 283 계명 / 제사장의 딸이더라도 다른 남자에게로 시집간 사람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 22:12). - 그러나 다른 남자에게로 시집간 제사장의 딸이 이혼을 하거나 과부가 된 경우에는 "테루마"(제사장을 위해 바치게 되어 있는 수확물의 2%)를 먹을 수 있게 하였다.
    제 284 계명 / "테벨"(tevel)은 먹지 말아야 한다(레 22:16). - 테벨이란 히브리어로 '좋지 않다'는 의미로, 십일조나, 제사장을 위해 바치게 되어 있는 "테루마"를 따로 떼어놓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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