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神學/[기도]祈 禱

기도생활의 유익 [딤전2:1-3]

好學 2011. 8. 3. 21:26

기도생활의 유익 [딤전2:1-3]

 

 

성경은 기도의 결과 성도들의 삶이 이전보다 나아져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5:17)고 강권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도 성도들에게 기도의 유익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딤전2:1-3)고 하셨습니다. 여기에 소개한 유익한 점을 나열하면 경건, 단정, 고요, 평안한 생활, 성도의 생활에 없어서는 아니 될 내용들이 기도의 결과로 가능케 된다고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기도는 성도의 생활에 영육 간에 유익을 줍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신앙의 성장(약5:17)
 
 신앙은 성장하여야 합니다. 강하고 담대한 신앙으로의 성장을 위하여서 기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도하는 자세는 하나님의 실존을 인정하는 것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고백이기도 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기도하는 성도는 하나님의 살아 역사 하시고 도우시며 축복하여 주심을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엘리야의 갈멜산의 기도는 가뭄의 땅에 비를 내리게 하는 기적을 가능케 했습니다.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약5:17,18). 기도는 하늘의 은혜의 문을 열고 닫는 열쇠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를 이루기도 하지만 성도로 하여금 성령에 이끌리는 은혜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믿어지고 깨닫게 되며 작고 여린 믿음의 소유자들의 믿음이 큰 믿음으로 성장하게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신·구약성경을 통털어 기도에 힘쓴 사람이 큰 믿음을 소유하였고, 기독교 이천 년 역사 속에서도 존 낙스나 조지 뮬러, 디 조엘 무디나 한국의 최봉석 목사 같은 이들이 한결같이 기도에 힘쓰던 인물로서 믿음의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기도는 신앙 성장에 기폭제가 됩니다.

 

2. 영적 평화(빌4:6,7)

 

 예수께서는 성도가 누릴 영적 평화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요14:27)고 하였습니다. 성도는 예수님의 평화를 누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시인들이 고해와 같다고 표현한 이 험한 세상에서 성도가 하늘에 속한 평화를 소유하는 길은 기도하는 신앙에서만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성경에 기록하기를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4:6,7)고 하였습니다. 성도가 기도함으로 평화를 누리게 되면 환난과 풍파 많은 환경에서도 성도의 마음에 예수님이 거하게 되며(참조; 엡3:17) 영적 능력을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영혼의 성화(엡4:13)

 

 복음의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고백할 때에 순간적으로 죄에서 놓여나 의롭다 인정을 받게 됨과 동시에 영생을 소유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신령한 역사가 이루어집니다(참조; 롬10:9,10). 그러나 이러한 놀라운 역사는 영원히 이루어지는 신령한 역사의 출발입니다. 그렇기에 성도는 영혼과 육적인 삶의 모든 영역에서 성화가 이루어지게 되고 성화를 이루어 가야 합니다. 성경은 그 내용을 지적하여 이르기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4:13)라고 가르칩니다. 이 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도하는 삶이 필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1) 회개를 이루기 때문임
 기도하는 성도는 자기의 결함이나 회개의 조건을 발견하게 됩니다. 성경에 나오는 훌륭한 신앙의 인물들 가운데는 흉악한 범죄의 소유자들이 있었으나 그들은 철저히 기도를 통하여 회개를 이룬 이들입니다. 특별히 다윗은 밧세바를 범하고 우리아들 죽이는 범죄 이후 철저히 회개함으로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되기도 하였고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었는가 하면, 야곱은 얍복강변의 기도를 통하여 자신의 연약함을 발견하고 신앙의 사람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약의 베드로나 사도 바울도 기도를 통하여 회개를 이루고 영혼의 성화를 이루어 크게 쓰임 받은 대표적인 인물이 됩니다(참조; 창32:22-26; 시51편; 마26:60-75; 갈1:17; 딤전1:12-16). 그리고 참회록을 쓴 어거스틴도 회개의 기도를 통하여 영혼의 성화를 이루어 성자로서 존경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2) 신령한 지식을 얻기 때문임
 기도하는 심령은 하나님의 신령한 말씀에의 지식을 소유하게 됩니다. 이로 말미암아 거룩한 말씀이 살아서 역사는 심령이 되어 영혼의 온전한 성화를 날마다 이루어 가게 되며 마지막 영화로운 자리에 참여케 되는 것입니다(참조; 벧후1:20,21; 3:14-16).

 

 

4. 하나님의 인도하심(욥8:5,6)

 기도하는 심령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도는 하나님을 나의 편으로 끌어오는 것이 아니라, 성도가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이 살아서 역사 하시는 은혜의 자리를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네가 만일 하나님을 부지런히 구하며 전능하신 이에게 빌고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정녕 너를 돌보시고 네 의로운 집으로 형통하게 하실 것이라'(욥8:5,6). 하나님은 기도하는 믿음의 심령을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로 인도'(시23:1,2)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특별히 아브라함의 종인 엘리에셀의 기도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바른길로 인도하사 나의 주인의 동생의 딸을 그 아들을 위하여 택하게 하셨으므로 내가 머리 숙여 그에게 경배하고 찬송하였나이다'(창24:48). 기도에는 하나님의 분명한 인도하심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