好學의 敎育 1/[속담·유머]

웃음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

好學 2011. 2. 26. 11:28

웃음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
기독교인과 유머


웃음은 몸에 좋습니다. 한번 웃을 때마다 231개의 근육이 운동을 하게되고, 얼굴의 근육만도 15개가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1분 여 동안 웃으면 10분간 조깅을 한 것과 같습니다.

계속 웃음을 지으면 면역에 관여하는 임파구들(T세포, B세포)을 자극하는 인터페로감마가 체내에서 200배나 증가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우리 몸의 호흡기와 소화기에 있는 면역글로불린A도 증가해서 호흡기와 소화기 질환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모르핀보다 200배나 효과가 강하다는 엔돌핀(생체엔돌핀)도 증가해 통증과 근심 걱정도 감소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게다가 심장의 힘도 좋게 하고, 플라스미노겐을 증가시켜 혈전생성도 막아줍니다.

최근 미국에서 많이 웃는 사람들에게 심장병 발병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우리 몸에는 내장을 지배하는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등 두 가지 자율신경이 있습니다. 놀람, 불안, 초조, 짜증 등은 교감신경을 예민하게 만들어 심장을 상하게 합니다. 반면 웃음은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심장을 천천히 뛰게 하며 몸 상태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웃음은 스트레스와 분노, 긴장을 완화해 심장마비와 같은 돌연사도 예방해 줍니다. 하루 15초 웃으면 이틀을 더 산다는 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미국 인디애나주불 메모리얼 병원은 외래 환자들을 조사한 결과 하루 15초씩 웃으면 수명이 이틀 더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혀졌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미국 UCLA 대학병원의 프리드 박사는 하루 45분 웃으면 고혈압이나 스트레스 등 현대적인 질병치료가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웃음은 순환기를 깨끗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자극하며 혈압을 내려줍니다. 웃음은 암도 물리친다고 합니다. 웃음은 병균을 막는 위에서 말한 항체인 ‘인터페론감마’의 분비를 증가시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세포조직의 증식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사람이 웃을 때 '엔돌핀'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18년간 웃음의 의학적 효과를 연구해 온 미국의 리버트 박사는 웃음을 터뜨리는 사람에게서 피를 뽑아 분석해 보면 암을 일으키는 종양세포를 공격하는 ‘킬러세포(Killer cell)’가 많이 생성돼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웃음은 나도 건강하게 되고 남도 즐겁게 만드는 신비의 마력이 있습니다.

 

 

'好學의 敎育 1 > [속담·유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속담 모음  (0) 2012.01.24
속담과 한자성어의 만남   (0) 2011.12.31
웃음과 재치를 팔자!!   (0) 2011.02.26
웃음의 힘!   (0) 2011.02.26
크리스찬 웃음의 필요성 !!   (0) 2010.06.05